숨겨진 건축 명작… 설 연휴 꼭 가야 할 아름다운 건축 5곳

/[Remark] 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설날 황금연휴를 맞이해 가족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이번 설에는 우리나라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찾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금일은 국내외 건축 및 디자인 시상식에서 인정받은 멋진 건축물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Remark] 세계적 권위 ‘베르사유 건축상’ 1위한 건축물은?

강원도 영월군에는 지난해 세계적인 건축상인 ‘베르사유상’을 수상한 건축물이 하나 있습니다. 더한옥헤리티지하우스는 2023년 문을 연 리조트형 한옥 호텔로, 이영애와 장동건 등 연예인들의 투숙으로 유명해진 바 있습니다. 호텔은 연면적 1만6332㎡ 규모로 13개의 독채형 한옥과 36개의 호텔형 한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더한옥헤리티지하우스는 전통 가옥을 만드는 장인인 대목장 18명이 참여해 전통미를 극대화했으며, 현대 가옥의 장점을 조화시켜 편리함을 더한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건축 외에도 비싼 가격은 화제입니다. 평일 기준으로 침실 3칸 달린 독채 1박 비용이 무려 990만원에 달합니다. 이보다 더 큰 독채는 무려 1200만원입니다.

[Remark] 세계적 건축가가 설계한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건축 중 한 곳인 남양성모성지 대성당이 있습니다. 남양성모성지는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순교한 무명 순교자들의 성지로 알려졌는데요. 이곳에 자리한 남양성모성지 대성당을 세계적인 건축가인 마리오 보타가 설계하며 유명해졌습니다.

남양성모성지 대성당은 전통적인 고딕 양식의 첨탑과는 달리 독특한 외관이 특징입니다. 원통 모양의 기둥이 전면에 거대하게 서 있는 모습은 경외감을 느끼기 충분하며, 약 7만 개의 벽돌이 쓰인 건축물은 따뜻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내부에는 유리 천장에서 떨어지는 빛으로 경건하면서도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남양성모성지 대성당은 지난해 47회 한국건축가협회상을 비롯해 28회 가톨릭미술상을 받았습니다.

[Remark] 2025 독일 디자인 어워드 수상... 시호재

경북 칠곡군의 복합문화공간 ‘시호재’는 지난해 말 2025 독일 디자인 어워드(GDA)에서 건축 부문 ‘우수상’과 제47회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을 받으며 국내외적으로 이름을 알린 건축물입니다. 시호재는 게스트하우스와 카페가 결합된 복합건물로 ‘시간을 향해 쏘는 활’이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설계는 세계적 건축가인 고 이타미 준의 딸 유이화 건축사무소에서 진행해 화제가 됐습니다. 시호재는 무엇보다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독창적인 외관과 두 팔을 벌려 맞이하는 듯한 담의 형태가 인상적입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통창으로 팔공산의 아름다운 산세를 감상할 수 있으며, 단아하게 조성된 조경이 방문객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Remark] 해방촌에 새 지붕을 달다... 낡은 공간이 힙스터 거리로

오래된 전통시장이 MZ세대로 가득한 핫플레이스로 변모했습니다. 해방촌 클라우드(CLOUD)는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탄생한 구름 모양의 지붕 구조물입니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신흥시장의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 위에 투명 재질의 지붕을 달아 시장 분위기를 새롭게 바꾸고, 기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입니다.

본래 신흥시장은 골목이 좁고 어두워 외부 방문객이 거의 드문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통해 낮에는 빛이 환하게 들어오고, 밤에는 지붕에 불빛이 들어와 젊은이들이 사랑하는 힙스터 거리로 바뀌었습니다. 해당 공간은 2023년 뉴욕타임스에서 ‘서울 속 숨은 명소’로 선정됐으며, 지난해에는 42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을 받았습니다.

[Remark] 평상을 모티프로? 요즘 핫한 대형 카페

요즘 전국에서 대형 카페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서울 구로구 항동 공공주택지구에 자리한 9로평상은 과거 동네마다 있던 평상을 모티프로 설계한 독특한 대형 카페입니다. 노출 콘크리트를 주로 사용한 건물의 외관은 현대적이면서 기하학적인 느낌을 선사합니다.

그 내부는 총 4층으로 각 층에는 공동체 평상, 온돌 평상, 커피 공장, 커피 바 등 특색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건물 전면에는 통창을 달아 서울시립 푸른수목원과 천왕산 등 인근 자연환경을 보며 여유롭게 휴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9로평상은 지난해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및 서울특별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지금까지 올해 설날 가볼 만한 5곳의 아름다운 건축물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통적인 설날 풍경도 좋지만, 이번 설에는 가족들과 함께 오늘 소개해 드린 다채로운 건축 명소를 찾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가오는 설 연휴에는 인생샷도 건지고, 트렌드한 건축미도 감상하며 뜻깊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을사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리마크]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