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멎지 않는다면 감기 말고 "역류성 식도염" 일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대중교통에서 마른기침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침과 오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감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감기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다면 이 글을 주목해 보세요.

감기가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 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 특히 산성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역류한 위액 때문에 식도 점막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로 속 쓰림, 역류, 삼킴 곤란 등의 복합적인 증상과 함께 발견됩니다.

학술적으로는 위식도 괄약근(Lower Esophageal Sphincter, LES)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로 비정상적으로 역류하는 상태로 정의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감기 증상과 비슷한 이유?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하면 염증 반응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염증이 체온 조절에 영향을 미쳐 오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나 기타 자극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기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물질이 기도로 들어가거나 후두를 자극하면, 방어 작용으로 기침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만성적으로 자극이 반복되면 식도와 인접한 기도의 민감성이 증가하여 기침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은?

대표적으로 감초추출물이 역류성 식도염 완화 식품으로 꼽힙니다. 감초추출물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죠.

연구에 따르면, 감초 추출물이 식도 점막을 보호하고, 위산 역류로 인한 손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역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는 대표적인 미네랄입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 마그네슘이 위산을 중화함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을 약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