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전술만 고집한다" 포스테코글루와 다르다…'SON 이끄는' 프랑크 신임 감독 "융통성 있는 지도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트넘이 새 사령탑을 선임했다.
토트넘은 13일(이하 한국시간) 브렌트퍼드를 이끈 토마스 프랑크 감독이 2028년까지 팀을 지휘한다고 발표했다.
브렌트퍼드에서 프랑크 감독을 보필하던 저스틴 코크런 코치 등 지도자 3명도 토트넘에 합류한다.
영국 BBC는 13일 토트넘 지휘봉을 잡게 된 프랑크 감독을 소개하며 '한 가지 방식을 밀어붙이는' 포스테코글루와는 달리 '유연한'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이민재 기자] 토트넘이 새 사령탑을 선임했다.
토트넘은 13일(이하 한국시간) 브렌트퍼드를 이끈 토마스 프랑크 감독이 2028년까지 팀을 지휘한다고 발표했다.
덴마크 출신 프랑크 감독은 2013∼2016년 브뢴뷔(덴마크) 사령탑을 맡았고, 브렌트퍼드 수석코치를 거쳐 2018년부터는 정식 감독으로 7년간 팀을 이끌어 왔다.
그는 2018-19시즌 챔피언십(2부 리그) 11위였던 팀을 2020-21시즌 3위로 올려 놓고 플레이오프를 통해 74년 만에 팀을 프리미어리그로 이끌었다.
승격 이후에도 브렌트퍼드는 안정적으로 중위권을 지키고 있다. 2024-25시즌에는 프리미어리그에서 토트넘(17위)보다 높은 10위를 차지했다.
토트넘 구단은 "프랑크 감독은 장기간에 걸쳐 기대치를 크게 뛰어넘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축구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감독이고, 선수와 팀 관리에서 결과를 냈다"며 선임 이유를 밝혔다.

브렌트퍼드에서 프랑크 감독을 보필하던 저스틴 코크런 코치 등 지도자 3명도 토트넘에 합류한다.
앞서 토트넘은 2024-2025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에서 우승을 지휘한 안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을 지난 7일 경질했다.
프랑크 감독은 데뷔 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 처음으로 지도력을 발휘하게 됐다.
영국 BBC는 13일 토트넘 지휘봉을 잡게 된 프랑크 감독을 소개하며 '한 가지 방식을 밀어붙이는' 포스테코글루와는 달리 '유연한'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매체에 따르면 프랑크 감독은 2018년부터 프리미어리그 브렌트퍼드를 이끌며 공 점유율을 높이는 축구, 역습 중심의 축구 등을 모두 선보이면서 상황에 따라 전술을 유연하게 바꿨다.
축구 전문가 알렉스 케블은 "프랑크 감독은 정말 융통성 있는 지도자"라며 "상대 팀에 따라 다양한 전술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애스턴 빌라의 우나이 에메리 감독과 비슷한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 전술을 고집하는 포스테코글루 감독과는 많은 측면에서 정반대"라며 "통계를 보면 프랑크 감독은 더 높은 공 점유율을 기반으로 한 경기 운영을 선호한다. 더 많은 역습과 빠른 공수전환, 정교한 전방 롱 패스 등 직접적인 축구를 내세우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프랑크 감독은 선수들과 감정적으로 깊게 교류하며 각자의 능력을 매끄럽게 조화하는 리더십도 발휘했다.
프랑크 감독은 축구팀 사령탑을 고급 레스토랑의 '총괄 셰프'에, 선수를 '셰프'에 비유한 바 있다.
그는 "총괄 셰프는 20명의 셰프가 자기 철학과 레시피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이끌고, 모든 세부 디테일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어떤 완벽한 결과가 나올지도 이미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감정 지능도 높다는 평가다. 프랑크 감독이 약 6년간 유스팀을 지도했던 비도우레(덴마크)의 테디 라르센 회장은 "그는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 경청, 공감, 진정성이 그를 설명하는 키워드"라며 "어린 선수들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좋은 버팀목과 지도자가 돼줘, 매우 인기 있었다"고 설명했다.
2013∼2016년 브뢴뷔(덴마크)에서 프랑크 감독의 지도를 받았던 전 축구 선수 마르틴 외른스코우는 "프랑크 감독은 경기 중 선수들과 전술을 논의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그의 약점이 아닌 강점"이라며 자연스럽게 협업을 끌어내는 감독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재혼' 은지원, 예비신부는 9살 연하 스타일리스트 - SPOTV NEWS
- 박영규, '25세 연하' 초미녀 아내 최초 공개…"유작이라는 마음으로"('살림남') - SPOTV NEWS
- 김남주, 20살 딸 공개…母 뺨치는 웨딩드레스 자태 '시선집중' - SPOTV NEWS
- 김수현, 가세연 김세의 자택 가압류→본인 자택은 광고주에 가압류 '어쩌나'[종합] - SPOTV NEWS
- '전역' BTS 정국 자택 침입 시도한 중국인 여성, 경찰에 현행범 체포 - SPOTV NEWS
- 성유리, 남편 옥바라지 끝낸다…'코인 상장 뒷돈→구속' 안성현 보석 인용 - SPOTV NEWS
- 조정식, 현직 교사와 '문제 거래 의혹'…'티처스2' 인터뷰서 해명할까 - SPOTV NEWS
- 보아 향한 낙서 테러, 도심 곳곳에…팬들이 직접 지웠다 '분노' - SPOTV NEWS
- 홍진경 "전화 84통 왔더라…딸 인생 걸고 맹세" 빨간옷 정치색 논란 해명[종합]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