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뼈 때리는 7가지 인생 조언

행복과 불행 사이를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가로지른 냉철한 철학자. 그의 말은 때론 가시처럼 따갑고, 독처럼 쓰라리지만, 그 안에는 진정한 자유와 행복으로 향하는 숨겨진 보물이 감춰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당신의 영혼을 뒤흔들, 쇼펜하우어의 냉혹하지만 주옥같은 인생 조언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최악의 인간을 만났을 때
살다 보면 마주치게 되는 혐오스러운 존재들, 피할 수 없는 최악의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을 만날 때마다 분노와 좌절에 휩싸여 괴로워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소중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쇼펜하우어는 말합니다. "그런 괴상한 사람과 직면할 수 있지'라고 생각하며, 그저 무심히 지나쳐 버려라." 라고 말입니다. 최악의 인간들에게 일일이 반응하며 감정을 소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분노를 먹고 자라는 기생충과 같습니다. 당신이 그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줄수록, 그들은 더욱 끈질기게 당신을 괴롭힐 것입니다. 그들을 만날 때마다 이렇게 주문을 외우세요. '그럴 수도 있지'. 그들을 이해하려 애쓰지도 말고, 그들의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지도 마세요. 그저 스쳐 지나가는 풍경, 길가의 돌멩이처럼 무심히 대해야 합니다.

2. 꼭두각시처럼 살지 마라
잠깐, 거울 속 당신의 모습을 보세요. 혹시 타인의 시선이라는 밧줄에 꽁꽁 묶여, 그들이 원하는 대로만 움직이는 꼭두각시 인형은 아닌가요? 칭찬 한마디에 하늘을 날 듯 기뻐하고, 비난 한마디에 산산조각 나듯 무너지는, 타인의 평가라는 롤러코스터에 갇혀 괴로워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쇼펜하우어는 당신에게 섬뜩한 진실을 폭로합니다. "타인의 시선은 당신의 행복을 갉아먹는 흉측한 괴물과 같다"고 말입니다. 더 이상 타인의 손에 놀아나는 꼭두각시로 살지 않겠다고 결심해야 합니다. "온전히 자신의 생각과 의지로 살라"는 쇼펜하우어의 절규처럼, 당신을 옭아맨 그 밧줄을 끊어낼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타인의 인정이라는 허상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의 생각과 의지로 써 내려가는 한 편의 대서사시 속에 웅장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3.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당신은 '착한 사람'이라는 가면 뒤에 숨은 '호구'는 아닌가요? 한없이 베풀고, 또 베풀지만, 돌아오는 것은 뻔뻔한 무례함과 이용뿐이라면? 쇼펜하우어는 "지나친 친절은 종종 무례함으로 되돌아온다"며, 호의의 덫에 빠진 당신에게 경종을 울립니다. "인간은 너그럽게 대하면 버릇이 없어진다"는 그의 말처럼, 당신의 호의는 어느새 당연한 권리로 둔갑해 버립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듯, 당신의 친절은 끊임없이 이용당하고, 당신의 영혼은 멍들어 갑니다. 더 이상 '착한 사람 콤플렉스'에 갇혀 있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너무 관대하거나 다정해서는 안 된다"는 쇼펜하우어의 조언을 새겨 들어야 합니다. 때로는 단호하게 "No!"라고 외칠 수 있는 용기, 냉정함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친절은 소중한 것입니다. 그것을 악용하는 자들에게는 단호한 거절로 맞서야 합니다.

4. 끼리끼리 법칙,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수준을 말한다
지금 당신 주변을 둘러보세요. 당신을 갉아먹는 독버섯 같은 존재들이 어슬렁거리고 있지는 않은가요? 쇼펜하우어는 경고합니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곧 당신의 미래"라고 말입니다. 당신 주변의 사람들은 단순한 인연이 아닌, 당신의 수준을 적나라하게 비추는 거울입니다. 현명한 사람과의 만남은 지혜의 샘을, 어리석은 사람과의 만남은 파멸의 늪을 선사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대화 상대와 같은 수준으로 맞춰지게 된다"는 그의 통찰처럼,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서서히 물들어 갑니다. 무능력과 불평불만에 찌든 사람들과 어울리며, 성공과 행복을 꿈꿀 수 있을까요? 당신 주변의 독버섯을 과감히 제거하고, 지혜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할 때, 비로소 당신의 미래는 눈부시게 빛날 것입니다.

5. 죽음의 그림자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다
당신은 영원히 살 것처럼 착각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쇼펜하우어는 "삶은 죽음이라는 어두운 배경 위에서만 그 진정한 의미를 드러낸다"고 말합니다. 죽음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는 쉼 쉬는 모든 순간 죽음과 싸우고 있다"는 그의 말처럼, 죽음은 바로 지금, 당신 곁에 서늘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젠가 반드시 죽습니다. 피할 수 없는 운명입니다. 그렇기에 덧없는 욕망에 사로잡혀, "금방 터질 비눗방울을 최대한 크게 부풀리려는" 어리석은 행동을 멈춰야 합니다. 죽음이라는 그림자 속에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을 때, 당신의 삶은 더욱 가치 있게 빛날 것입니다.

6. 감정의 노출은 독이다
당신은 시도 때도 없이 감정의 파도에 휩쓸려 허우적대는 나약한 존재인가요? 분노, 슬픔, 불안, 당신을 지배하는 그 격정적인 감정들이, 사실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 독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쇼펜하우어는 경고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는 사람은, 자신의 약점을 적에게 드러내는 것과 같다."고 말입니다. 감정의 노출은 이성이라는 갑옷에 난 치명적인 구멍과도 같습니다. 그 틈으로 당신의 약점은 여지없이 드러나고, 당신은 공격받기 쉬운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분노나 미움을 말이나 표정으로 드러내는 것은 쓸모없고, 어리석고, 우스운 일이다"라는 그의 말처럼, 감정에 휘둘리는 것은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어리석은 행동일 뿐입니다. 이제 가면 뒤에 감정을 숨기고, 냉철한 이성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감정이라는 독에 취해 비틀거리지 말고, 이성이라는 방패로 당신을 지켜내세요.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강인함, 그것만이 당신을 위기에서 구하고, 진정한 승리로 이끌 것입니다.

7. 타인에게 의존하지 마라
당신은 홀로 설 수 없는, 연약한 덩굴식물인가요? 타인의 도움이라는 달콤한 유혹에 취해, 스스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는 않은가요? 쇼펜하우어는 경고합니다. "타인에게 의존하는 삶은 결국 예속과 굴종으로 이어진다"고 말입니다. 이제 의존이라는 덫에서 벗어나서야 합니다. 내면의 힘을 키우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강인함을 갖춰보세요. 오직 당신만이 당신 삶의 주인공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홀로 설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자유와 행복의 문이 활짝 열릴 것입니다.

쇼펜하우어의 조언은 때로는 가혹하고 냉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말 속에는 진정한 행복을 위한 뼈아픈 진실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제 당신의 선택만이 남았습니다. 타인의 시선에 얽매인 채, 불행의 늪에서 허우적댈 것인가, 아니면 쇼펜하우어의 조언을 거울삼아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향해 나아갈 것인가? 당신의 현명한 선택이, 당신의 삶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참고 도서 : 쇼펜하우어의 말

Copyright © bookolr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