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M터치 연중기획공연(33)]탄핵정국 대혼란·암울함, 치유의 수단 '공연'(M터치 10주년 페스타)

문병환 기자 2024. 12. 22. 15: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사회적 혼란은 종종 한 시대의 대중문화, 특히 음악에서 뚜렷하게 반영된다. 1930~40년대의 스윙재즈, 1950년대의 로큰롤, 그리고 오늘날의 K-팝에 이르기까지, 암울·혼란·좌절·상실의 시기에 대중이 열광한 음악 장르는 통념과 달리 주로 밝고 신나는 분위기의 음악들이다. 이러한 음악은 단순히 현실을 반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실로부터의 도피나 저항을 위한 대안을 제공하기도 한다. 최근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탄핵정국의 대혼란 속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이 세계 대중음악을 이끌기 시작한 1920년대 당시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금주법(Prohibition)'에 이어, 1929년 발발한 미국 대공황으로 인해 1930년대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했다. 그 당시 사람들에게 큰 위로와 즐거움을 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음악이 '스윙재즈'다. 스윙재즈의 밝고 경쾌한 리듬, 댄서블한 멜로디는 경제적 고통과 정치적 불안을 잊게 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다. 스윙 빅밴드와 함께 춤을 추며 사람들은 잠시나마 현실을 벗어나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었다.

1950년대의 로큰롤은 냉전과 핵전쟁의 위협 속에서 등장했다. 엘비스 프레슬리, 척 베리, 버디 홀리 등 로큰롤의 선구자들은 젊은 세대에게 자유와 에너지, 그리고 새로운 정체성을 제시했다. 로큰롤은 젊은이들에게 기존의 보수적 사회 질서에 도전하면서 혼란과 두려움 대신 해방감과 즐거움을 안겨주었다. 사회적 혼란 속에서 로큰롤이 대중에게 해방구를 제공한 셈이다.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과 이후의 정치적 대혼란은 한국 사회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이 시기, 대중문화는 정치적 분열과 불안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K-팝은 전 세계적으로 밝고 에너지 넘치는 음악과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국내외에서 큰 인기몰이를 했다. BTS(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 걸출한 아티스트들이 정치적,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대중에게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BTS는 세계적으로 힘들고 암울했던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대중에게 기쁨과 활력을 전하고자 영어 가사 곡인 'Dynamite'를 2020년 8월 발매, 전 세계 음원차트를 석권하면서 '빌보드 핫100 1위'의 기적을 일구었다. 리듬의 역동성이 느껴지는 'Dynamite'는 밝고 경쾌한 디스코 팝 장르로, 좌절과 무기력감에 빠진 세계인들에게 희망과 긍정의 에너지 및 좌절 극복의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K-팝을 세계 최정상 자리에 우뚝 서게 했다.

M터치 10주년 기념 케이크 커팅을 하는 M터치 회장단(오른쪽부터 정현식 회장, 김태식 고문, 이충현 자문위원장)/사진제공=공연&문화허브 M터치

이처럼 사회적 대혼란과 불안의 시기에 음악은 도피처, 치유의 도구, 그리고 저항의 메시지가 되기도 한다. 한국의 탄핵 정국이 이어지는 가운데, 밝고 신나는 음악은 대중에게 위로를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공연&문화허브 'M터치'가 12월로 창립 10주년을 맞아, 12월 21일(토) 법무법인 '초월' 사무실 및 교대역 인근 라이브카페에서 10주년 기념 송년페스타를 개최했다. M터치 운영진은 탄핵정국의 혼란 속 음악행사 개최 여부를 협의한 끝에, 이러한 암울한 시국일수록 위안 치유 용기를 주고 소상공인들의 생업에도 큰 도움이 되는 음악공연 활동을 살려가야 한다고 판단, 사계절콘서트 및 가요제 등 기존 행사를 이어가기로 했다.

송년페스타에는 김태식 고문·정현식 회장·이충현 자문위원장을 비롯한 10여명의 M터치 운영진, M터치 콘서트 우수공연팀(2023년 및 2024년도 최우수팀) 등 40여 명이 참석하여 서프라이즈 공연 축제 한마당을 펼쳤고, 음악을 매개로 인생여행을 함께 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2024 M터치 우수공연팀은 △마이통밴드(혼성4인조/부천 서울 인천/팝 가요/보컬 마이클) △맘마미아밴드(여성6인조/서울 경기 인천/팝 가요/보컬 김은주) △부르주아림밴드(혼성4인조/서울/팝 가요/보컬 황지혜) △즐겨락밴드(혼성5인조/경기 인천 서울/가요 팝/보컬 김경화), 2023년 M터치 우수공연팀은 △여우비밴드(혼성7인조/서울 인천 경기/팝 가요/보컬 신미정 코러스 노미숙) △레트로소울(혼성6인조/서울 경기 인천/팝 가요/보컬 헤라) △루다밴드(여성5인조/서울 경기/가요 팝/보컬 이은영)이다.

M터치 우수공연팀들이 법무법인 '초월'의 발전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사진제공=공연&문화허브 M터치

이날 로펌 '초월' 사무실에서는 얼마 전 개업식을 가진 '초월'의 건승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루다밴드의 이은영 보컬이 평소 갈고닦은 '위풍당당 패션모델 워킹'을 프로급으로 선보였고, 여우비밴드의 신미정 보컬·노미숙 댄서가 역동적인 댄스 포퍼먼스로 강렬한 에너지를 발산하며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로펌 초월 공동대표인 임현서 변호사는 '2014 머니투데이대학가요제' 대상 수상자로, 현재 M터치 자문위원 겸 가요제 후원자로서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임 변호사는 서울대 경영학과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유튜브 등 뉴미디어에 2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프로그램에도 출연한 바 있는 '인플루언서 변호사'이자 '노래하는 변호사 가수'이다.

교대역 라이브카페 '고야'에서 진행된 송년페스타에서는 M터치를 통해 사회적 나눔활동을 적극 펼친 정현식 M터치 회장(슈가버블 회장),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회장, 김태식 M터치 고문(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전무), 이충현 M터치 자문위원장(메가박스영종/예스코리아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긴 세월 문화예술 지원 단체인 M터치를 통해 사회적인 문화예술 나눔, 직장내 워라밸 문화 확산, K팝 저변 확대 및 음악유망주 발굴/공연예술인 지원에 크게 기여한 데 대해 M터치 전체 가족 이름으로 감사의 뜻을 표한 것이다.

M터치 우수공연팀들의 축하공연/사진제공=공연&문화허브 M터치

이어 △마이통밴드 △맘마미아밴드 △부르주아림밴드가 2024년도 M터치 우수공연팀답게 탁월한 연주·노래·댄스·퍼포먼스·유머개그 멘트를 선보여 폭소 힐링과 즐겨움을 안겨주었다. M터치와 함께 지속적인 공연을 펼치면서 나날이 역량을 키워가는 이들 공연팀들에게 M터치 10주년 기념품, 가자주류백화점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고급상품 등 푸짐한 격려 선물들이 주어졌다.

공연&문화허브 M터치(회장 정현식·슈가버블 회장/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는 '사계절콘서트'의 일환으로 계절별로 공연팀을 모집·선발, 매달 콘서트/뮤직페스타를 진행한다. M터치 사계절콘서트는 영종국제도시의 중심 운서역세권 최대 디벨로퍼 (주)예스코리아(예스오피스텔/영종SK뷰&상가, 예스타운&메가박스영종), 친환경세제 대표 기업 '슈가버블', 우량 상장기업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머니투데이가 주최하고 다수 메세나 기업이 후원한다.

M터치 운영진(사진 위)과 송년페스타를 즐기는 공연팀들/사진제공=공연&문화허브 M터치

['2024 영종 더예스&슈가버블&M터치 사계절콘서트/뮤직페스타' 개요]
△행사내용: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콘서트로 매달 다수 공연팀이 콘서트식 공연, 연간 총 70여개 팀에 총 4,000여만원 공연비, 2,000만원 상당 경품선물 지급. 2월에는 겨울 특별콘서트, 5월에는 봄 특별콘서트, 8월에는 여름 특별콘서트 겸 머니투데이대학/청춘가요제 본선(가요제 총상금 2,500만원), 12월에는 우수공연팀 초대 M터치 송년페스타.
△취지: 한국의 관문 국제도시(영종도)에서 문화예술 나눔, 직장내 워라밸 문화 확산, 공연예술인 지원(기업 메세나).
△공연참가팀 및 공연곡: 3인조 이상 공연팀으로 매회 다수팀, 각 3곡씩 공연. 직장인/사회인/대학생/청소년밴드, 중창팀, 전문연주팀 등 환영(팝/대중가요, 재즈/월드뮤직, 클래식 등 장르·연령불문).
△공연장소: 메가박스영종 '스페이스184' 등.
△주최/특별후원: 슈가버블/씨앤씨케미칼/가자주류백화점, 예스코리아/메가박스영종,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머니투데이.
△주관: 공연&문화허브 M터치.
△후원: 야다엠, 오썸피아, 우주영재과학, 임현서 변호사(법무법인 초월), 월드에이드.
△공연비(음악소풍 지원금): 팀당 52만원 지급. 2월, 5월, 8월 특별콘서트/뮤직페스타 시에는 별도 격려금(최우수상, 인기상) 등 지급.
△공연팀 모집/공지 사이트(M터치 주관 가요제/콘서트 공식카페): cafe.naver.com/cgsf

문병환 기자 moo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