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관광객 '유우커' 200만 명 온다…취업유발효과 최대 8만 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 '유우커'가 2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취업유발효과는 최대 8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발표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9월 방한한 중국 관광객은 26만4000명이다.
현재 누적 관광객은 129만 5000명으로 지금의 추세가 이어지면 연간 기준 20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용부,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전담반 회의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올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 '유우커'가 2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취업유발효과는 최대 8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제11차 일자리전담반(TF) 회의'를 열어 10월 고용동향과 올해 일자리 지표, 고용 현안 등을 점검했다.
이날 발표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9월 방한한 중국 관광객은 26만4000명이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9월과 비교하면 48.8% 수준을 회복했다. 현재 누적 관광객은 129만 5000명으로 지금의 추세가 이어지면 연간 기준 20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방한관광객으로 인한 취업유발효과는 약 6만 6000명에서 7만 9000명으로 추산됐다. 주로 도·소매업(3만 2000명)과 숙박·음식업(2만 4000명) 등 대면서비스업 중심으로 효과가 컸다.
정부는 방한 중국관광객 증가가 고용부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내년에도 관광객 유치 전략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맞춤형 관광인재를 육성하고 관광인력양성 기반 조성, 관광산업 구인-구직 연계 활성화를 위한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 개최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지난 15일 발표된 10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고용률은 63.3%, 실업률은 2.1%로각각 10월 기준 역대 최고, 최저를 기록했다"며 "취업자 수는 제조업, 교육서비스업 등에서 일부 감소했으나 보건복지, 전문과학기술업 등 서비스업 중심으로 늘어 전체적으로는 전년 동월 대비 34만 6000명이 증가하는 등 양호한 고용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여성 고용률은 61.9%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30대 유자녀 여성의 고용률도 예년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 단절 여성 비율 역시 2016년 상반기 기준 77.3%에서 올해 상반기 69.8%로 7.5%P 낮아졌다.
이 차관은 "이러한 흐름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부모 맞돌봄 등 모성보호제도 확대와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 활성화 등을 통해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노동시장 환경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 복귀를 결정한 만큼 정부는 당면한 현안과제에 대해 노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고 민간 일자리 창출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두고 봐야죠" 지드래곤 모발 정밀감정도 '음성'…부담커진 경찰(종합)
- "전권 부여"→"급발진 자제"…흔들리는 김기현 리더십?
- [현장FACT] "쓰레기로 초토화"…강남의 밤거리는 심각했다 (영상)
- 민주당, '청년 비하' 현수막 논란 사과…당내 반응 싸늘
- 려운은 '반짝이는 워터멜론'이야 [TF인터뷰]
- [추억의 K-극장②] 장항준 감독이 말하는 '그때 그 시절'
- [TMA 인터뷰] '5관왕' 임영웅, 영웅시대와 기분 좋은 기록 행진
- 양종희 KB금융 회장 공식 데뷔…'노란 넥타이' 전통 이어가나
- 충청권 소주 '선양', 서울권 입지 확보 총력…팝업 매장 가보니
- '골든 보이' 이강인, 오늘 A매치 첫 중국전 활약 기대...4경기 연속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