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평 아파트 거실에 '이것'을 두자 생긴 일? 진짜 '놀랄 노'자네...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입니다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안녕하세요. 투이홈(@two_ii.home)입니다. 저는 올해 결혼 7년 차로, 현재 두 아이의 엄마이자 유통업에서 공간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요. 평소 다양한 컨셉으로 매장을 꾸미며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내 집 마련을 하면 집을 꼭 직접 꾸며보겠다고 다짐했는데, 결혼과 동시에 신혼집을 얻으면서 기회를 가질 수 있었어요.

지금은 아이도 생기고 인테리어를 한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정성 가득 담아 꾸며온 공간이라 그냥 지나가기가 아쉬워 그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랜선 집들이를 해보려고 해요. 모두 재미있게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집 정보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 아파트 23평
| 미니멀, 화이트 스타일
| 전체 리모델링
| 약 2,300만 원 소요

인테리어를 하며

| BEFORE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저희가 매매한 아파트는 40년 정도 된 23평 구축 아파트였어요. 거실 발코니가 확장되어 있었지만 연식만큼 컨디션이 좋지 않아 현장 점검을 한 후 올 수리를 결심했습니다.


| 뿌듯함으로 남은 경험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인테리어 중 가장 기억에 남은 순간은 마감재를 선택하던 때예요. 저는 리모델링을 할 때 시공만 업체에 맡기고 디자인과 마감재 선택은 직접 진행했는데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회사 근처에 마감재 업체들이 있어 점심시간, 퇴근 후, 틈틈이 방문해 비교해 보았어요. 전체 컨셉이 화이트 컬러라, 비슷한 듯 다른 마감재들을 보며 꽤나 고민을 했던 거 같아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그러다가 타일을 고르던 중에는 한눈에 반한 타일이 있어, 바로 컨셉을 변경하고 선택해두었는데 공사 바로 직전에 품절되어 허겁지겁 비슷한 타일 찾아다니는 일도 있었어요.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며 직접 디자인하고 꾸민 공간이라 완성되었을 때 더욱 뿌듯하고 만족스러운 것 같아요.




| 공간 디자이너의 집꾸미기 팁 3가지
공간을 꾸밀 때 저만의 노하우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았어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1. 리모델링
공간별 컨셉을 정하고, 메인 컬러는 1~2개로 정하기!

리모델링을 할 땐 전체 컨셉을 잡고, 메인 컬러는 1~2개로 정하는 게 좋아요. 바탕, 배경이 되는 컬러가 많아지면 가구가 더해졌을 때, 복잡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메인 컬러 1~2개 정도로 통일시키면 안정감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어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2. 가구
공간 컨셉에 맞추어 선택하기

가구를 선택하기 어려울 때는 컨셉에 맞추어 가구 분위기를 통일시키면 공간이 훨씬 더 정돈되고 깔끔해 보여요. 예를 들어, 빈티지한 분위기가 컨셉이라면 그에 맞춘 빈티지 가구들로 통일시켜주면 좋답니다.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3. 소품
식재(그리너리 식물, 꽃 등) 활용하기

어느 정도 가구까지 정리가 되었다면 그리너리 식물이나 꽃을 활용해 보시길 추천해요. 이것 하나만으로도 공간에 화사함을 더할 수 있거든요. 식재를 고를 때에는 공간 분위기에 맞는 컬러를 유의해서 고르는 게 중요해요. 미니멀한 바탕이라면 어떤 색의 꽃이 더해져도 포인트가 되지만, 이미 색깔 포인트가 있는 공간이라면 포인트에 어울리거나 조화로운 색감을 신경 써서 골라주세요.

공간 둘러보기

| 따뜻한 감성의 홈 카페, 거실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그럼 거실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저희 집 거실의 특징은 좁고 긴 구조를 가졌다는 건데요. 짙은 색을 넣으면 공간이 좁아 보일 것 같아 천장부터 바닥까지 전부 화이트톤으로 마감하여 공간이 더 확장되어 보이게 하였어요. 대신 조금은 따뜻한 분위기를 주고 싶어 벽 컬러는 한 톤 누른 아이보리 컬러를 선택했고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거실 천장은간접 조명을 사용해서 더 아늑한 느낌을 주었어요. 간접등만 사용해도 충분히 조도가 확보되고 분위기 있는 연출이 가능해서 만족스러워요.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TV를 잘 보지 않는 저희 부부는 거실에서 TV와 소파를 과감히 없애고 중앙에 커다란 식탁을 배치해, 따뜻한 분위기의 홈카페를 꾸몄어요. 종종 이곳에서 남편과 식사도 해결하고 커피 한 잔, 와인 한잔하면서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손님들을 초대해 홈 파티를 즐긴답니다.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추천하는 가구 | 앤트레디션 사의 Pavilion AV2
이 의자는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이면서, 제가 가장 애정하고 있는 가구예요. 라운드 처리된 의자 받침과 블랙라인으로 만들어진 손잡이 쉐입이 예쁜 제품으로, 우드 슬랩뿐만 아니라 다른 테이블에도 잘 어울려 추천드려요.

| 그리너리 식재와 소품이 어우러진 주방

@집꾸미기 투이홈님의 공간

주방의 컨셉은 미니멀, 화이트예요. 여기에 그리너리 식재를 더해 산뜻한 느낌을 주었답니다. 또 주방이 거실과 일자로 이어진 구조라, 주방의 마감재는 거실과 마찬가지로 화이트로 통일해 주었어요.

저희 집 주방은 비교적 좁지만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싱크대 쪽에는 세탁기가 설치하여 살림의 동선을 크게 줄여주었고요. 또 냉장고와 오븐은 냉장고장에 깔끔하게 수납하여 한 공간에서 조리를 할 수 있으면서도, 가전이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도록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