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양 관방제림
전라남도 담양군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인 ‘관방제림’은 단순한 산책로를 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살아 있는 숲의 역사입니다.
약 2km에 걸쳐 형성된 거대한 풍치림은 담양천을 따라 조성된 제방 위에 펼쳐져,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피서지로, 사계절 내내는 산책과 힐링의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어요.
400년 세월을 견딘 나무들이 만든 초록 터널

관방제는 원래 영산강 상류 담양천의 물길을 조절하기 위해 조선시대 성이성 부사와 황종림 부사가 차례로 쌓은 제방이에요.
이후 심어진 나무들이 수백 년 세월을 견디며 현재는 약 420여 그루의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답니다. 푸조나무, 팽나무, 벚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줄지어 있어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요.

산책하기 좋은 천연기념물 숲길

1991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곳은 면적 4만 9천㎡ 이상에 이르는 대규모 풍치림이에요.
특히 오래된 나무 185그루는 수령이 무려 300~400년으로 추정되며, 나무들이 그늘을 만들어 걷기에도 무척 쾌적합니다.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대상 수상 이력이 말해주듯, 산책만으로도 자연의 아름다움이 깊이 느껴지죠.
가족 나들이, 데이트 코스로도 최고

관방제림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는 물론,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인기가 많아요. 주변 고수부지에는 수상자전거, 가족자전거 등 체험거리가 풍부하고, 조각공원·추성 경기장 등의 볼거리도 더해져 즐길 요소가 가득해요. 인근에는 담양 국수거리와 카페도 있어 식사와 휴식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답니다.

- 위치: 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98 ~ 객사7길 37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주차: 무료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있음)
- 편의시설: 유모차 이동 가능, 공중화장실 있음
초록이 주는 위로가 필요한 날, 담양 관방제림의 푸른 터널 아래를 걸어보세요. 여유로운 하루가 펼쳐질 거예요.
Copyright © 힐링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