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피로를 푸는 하루 5분 안구 스트레칭

디지털 네이티브와 포노사피엔스의 생존 전략. 노안 예방, 눈 피로감 해소, 원근 조절력 향상을 도와줄 눈 운동 합시다!

셔츠 자라, 스카프 리끌로우.

TAKE #1
모양체근 스트레칭


3SETS / 10REPS
운동 부위 초점 조절 능력 향상
DOCTOR SAYS 눈은 먼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이 이완하고,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이 수축한다. 이런 원리를 활용해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 보면 눈이 수정체를 조절해 초점을 맞추는 모양체근이 단련된다.

1 팔을 굽히고 검지를 세운다.  
2 팔을 30cm 정도 뻗어 검지를 두고, 손가락 끝에 한쪽 눈의 초점을 맞추어 10초간 바라본다.  
3 검지를 세운 채 3m 이상 떨어진 벽을 10초 동안 바라보며 초점을 맞춘다. 한쪽 눈당 5회씩 반복할 것.


TAKE #2
안구이동근 스트레칭


3SETS / 5REPS
운동 부위 시력 회복, 피로감 저하
DOCTOR SAYS 시력 저하의 초기 단계는 멀리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며 눈의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눈의 주요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시력을 회복하고, 안구의 피로감을 저하시켜 시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1 눈 앞에 검지를 20cm 정도 거리를 두고 초점을 손가락 끝에 맞춘 상태에서 3초 동안 바라본다.  
2 팔을 쭉 뻗어 눈과 손가락의 거리를 멀리 이동시켜 다시 손가락 끝을 3초 동안 바라본다.


TAKE #3
4점 트레이닝

3SETS / 5REPS
운동 부위 눈 주위 근육 단련, 혈액순환 도움
DOCTOR SAYS 눈동자 움직임을 통제하는 것과 동시에 안구 안쪽에 있는 내안근(모양체근, 동공괄약근, 동공산대근)과 안구의 바깥쪽에 있는 외안근(직근, 사근)을 풀어주는 운동. 적응되면 6점, 8점까지 점의 수를 늘려 시도하자.

1 얼굴은 정면을 본다.  
2, 3, 4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안구를 움직이며 위, 오른쪽, 아래, 왼쪽에 설정한 점을 1초씩 응시한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도 반복한다. 안구를 움직일 때 머리를 움직이면 효과가 반감되니 주의할 것.


TAKE #4
눈 가위바위보

2SETS / 3REPS
운동 부위 눈 주위 근육 단련, 안구건조증 개선
DOCTOR SAYS 눈을 꽉 감았다가 크게 뜨는 모양새가 마치 눈으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처럼 보여 붙여진 명칭. 눈을 반복해서 감고 뜨면 수정체를 조절해 초점을 맞추는 모양체근과 눈 주위 안륜근이 단련되며 눈물 분비를 촉진한다.

1 얼굴은 정면을 본 채 얼굴 중앙으로 힘을 모은다는 생각으로 눈을 꽉 감는다. 이 상태를 2초 정도 유지할 것.  
2 눈을 번쩍하고 크게 뜬다. 그 상태로 다시 2초간 유지한다.


TAKE #5
눈 깜빡임 운동

3SETS / 10REPS
운동 부위 안구건조증 예방
DOCTOR SAYS 뭔가에 집중하면서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면 눈물막이 제 기능을 못해 건조해진다. 눈물은 눈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이물질과 세균 제거 역할도 하는 필요한 존재다. 눈을 의식적으로 깜박이는 ‘눈 깜박임 운동’으로 안구를 덮는 눈물막을 만들어주자.

1 눈을 지그시 감은 뒤 3초를 센다.  
2 눈을 다시 살포시 뜨며 3초를 센다. 천천히 확실히 감았다 뜨면서 눈을 자연스럽게 자극해 눈물이 제대로 나올수 있도록 돕는다.


TAKE #6
눈꺼풀 트레이닝

1SETS / 3REPS
운동 부위 피로감 저하, 눈꺼풀 처짐 방지
DOCTOR SAYS 눈을 뜰 때 이마의 근육(전두근)이 아닌, 눈꺼풀 근육(윗눈꺼풀올림근)을 사용하는 것이 트레이닝의 핵심. 피로할 때마다 꾸준히 반복하면 눈의 피로를 풀어줌과 동시에 눈 주위에 주름을 만들지 않고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게 된다.

1 눈을 크게 뜬 채 이마에 손가락을 올려 주름이 지지 않도록 피부를 지지한다.  
2 이마 근육이 움직이지 않게 주의하며 눈을 떴다 감았다를 반복한다. 이때 이마가 아닌 눈꺼풀의 힘으로 눈뜨는 힘을 키워야 한다.


TAKE #7
눈 주변 온찜질

1SETS / 30SECS
운동 부위
혈액순환 도움, 피로감 저하
DOCTOR SAYS 눈을 따뜻하게 하면 눈으로 가는 혈류가 원활해져 눈물샘을 자극하고 눈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안구를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 수도 있다. 여유가 된다면 스팀 타월로 하루 2~3번, 5~10분간 눈 위에 얹어 찜질하자.

1 양 손바닥을 맞대고 10회 이상 문질러 열을 낸다.  
2 따뜻해진 손바닥을 오므려 컵처럼 만든 뒤 오므린 손바닥을 감은 눈 위에 덮는다. 손바닥을 눈꺼풀에 직접적으로 대지 말고 따뜻한 공기가 눈 주위를 감싸듯이 덮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