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모유 수유의 슬픔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수십 년 동안 많은 엄마들은 종종 "모유가 최고다"라는 말을 들어왔다. 이 메시지는 모유 수유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는 엄청난 압박이 될 수 있다.

일부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원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계획보다 일찍 중단해야 한다.

이들 중 다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모유 수유를 중단한 후 느끼는 "모유 수유의 슬픔"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는 모유 수유를 중단한 후 경험하는 엄청난 슬픔과 수치심을 의미한다.

제마 먼포드는 "모유 수유를 누구보다 간절히 원했다"고 밝혔다.

그는 2017년 아들 맥스를 출산했을 때 모유 수유를 계획했지만, 셋째 날부터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그는 "소파에 앉아 아기를 안고 있었는데,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그는 그 이후 2주를 "지옥"이라고 묘사하며 매번 수유할 때마다 두려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힘든 시기에 커튼을 닫고 침실에 숨어 아기를 가슴에 붙이기 위해 애썼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다는 것이 고통스럽고 창피했다"고 했다. 그의 아들은 혀가 입안에 붙어있는 상태였고, 그로 인해 모유를 빠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몇 주 후, 아기가 체중을 잃기 시작했다. 병원으로 돌아갈 가능성에 직면한 그는 어쩔 수 없이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기로 결정했다.

제마는 그의 모유 수유 선택에 여전히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

그의 두 번째 아이는 2년 후 태어났다. 신생아 딸은 혀 묶임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며칠 이상 모유 수유를 시도할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그 결정을 오늘날까지도 고민하고 있다. "나는 엄마가 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럽고 특별한 일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느끼고 있죠." 그는 당시 진단되지는 않았지만 산후 우울증을 앓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다.

모유 수유의 슬픔이란 무엇인가?

공중보건 연구자이자 모유 수유의 슬픔에 대한 책을 쓴 에이미 브라운 교수는 모유 수유 경험에 대한 슬픔의 감정이 흔하다고 설명했다.

"많은 여성들이 원래 계획보다 훨씬 일찍 모유 수유를 중단하게 되며, 그 경험을 놓쳤다고 느끼거나 실망하게 됩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는 생후 첫 6개월 동안 전적으로 모유 수유를 권장하며, 유니세프(UNICEF)는 모유 수유가 갑작스러운 유아 사망 증후군(SIDS), 소아 당뇨병, 심장병, 비만의 위험을 줄인다고 보고했다.

유니세프(UNICEF) 데이터에 따르면 남아시아는 생후 6개월까지 아기에게 전적으로 모유를 수유하는 비율이 60%로 가장 높다.

동부 및 남부 아프리카는 58%로 뒤를 따르며,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은 43%였다.

서아프리카 및 중부 아프리카가 40%,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 36%, 중동 및 북아프리카 35%로 그 뒤를 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6개월 미만의 영아 중 전적으로 모유를 수유하는 비율은 48%로 지난 10년 동안 10% 증가했다.

두 번째 아이를 임신한 디프티는 이번에는 모유 수유 여정이 더 나아지기를 희망한다.

그는 2021년에 아들을 출산했으며, 아기가 혀 묶임으로 인해 모유를 잘 빨지 못하는 고통을 겪었다. 혀 묶임이 교정된 후에도 문제는 계속되었고, 디프티는 자신의 모유를 짜서 병으로 먹이기로 결정했지만, 이 방식은 비실용적이고 매우 피곤하다고 느꼈다.

"이 일상은 끊임없었습니다. 2시간마다, 밤에도 계속됐고, 나는 실패자처럼 느꼈습니다. 내가 나쁜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았어요"라고 그는 회상했다.

이 수유 일정 때문에 그는 거의 집 밖으로 나가지 못했다. 아기가 12주가 되었을 때 그는 분유로 전환하여 아기와 함께 밖에서 시간을 즐기고, 그의 발달에 중요한 아기 수업에 참석할 수 있었다.

한 달 후, 디프티는 혀 묶임 절차가 잘못되었고 흉터 조직으로 인해 다시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때는 이미 모유 수유로 돌아가기에는 너무 늦은 상태였다.

디프티는 모유 수유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병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수치심과 "엄마 죄책감"을 느꼈다. "아무도 나를 판단하지 않았지만, 나는 병으로 먹이는 것이 부끄러웠고, 그들처럼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이 슬펐습니다."

왜 일부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중단하나?

제마와 디프티의 아기들이 모두 혀 묶임을 겪었지만, 엄마가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아기가 가슴에 잘 붙지 못해 젖꼭지가 아프고 갈라지거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저유량 또는 과유량 문제가 흔하다.

유방이 과도하게 차오를 때 발생하는 유방 울혈은 때때로 막힌 유관으로 인한 감염인 유방염으로 이어져 모유 수유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국제 수유 컨설턴트 협회의 리사 맨델은 모유 수유 문제를 겪는 여성들에게 상담과 조언을 제공한다. 그는 여성이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의 수유 조언과 모유 수유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유량 문제가 있는 엄마가 갑상선 문제를 앓고 있다면, 그 문제를 식별하고 치료하면 그의 유량이 향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는 모유 수유가 "절대적으로 고통스러워서는 안 되며" 아기가 제대로 위치하지 않았거나 잘 붙지 않은 신호라고 지적한다.

"모유 수유 중단은 절대로 엄마의 실패로 여겨져서는 안 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영국의 유아 수유 및 영양 관련 비영리 조직인 피드 유케이(Feed UK)의 이사 클레어 머피는 유아 수유가 간단하지 않으며, 우리는 여성이 아기를 먹이는 방식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무도, 특히 엄마와 그들의 아기들이 분유를 사용해야 했을 때 죄책감을 느끼고 정신 건강이 악화되는 환경에서 혜택을 얻지 못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디프티는 다시 모유 수유를 시도할 계획이지만, 다음번에는 스스로에게 똑같은 압박을 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나는 100% 다시 시도할 것이며, 이미 한 번 겪었기 때문에 지금은 훨씬 더 잘 준비되어 있다고 느낍니다"라고 했다.

당신이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 영국의 공공 건강 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는 아픈 젖꼭지, 아기의 가슴에 붙기, 그리고 높은 또는 낮은 유량과 같은 일반적인 모유 수유 문제에 대한 유용한 가이드와 조언을 제공한다.
  • 동영상 튜토리얼과 기타 자료는 유니세프(UNICEF)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 피드 유케이(Feed UK)는 모유, 분유에 관계없이 모든 형태의 수유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