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안다는 미군 렌탈하우스, 투자 전 '이것' 체크해야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을 위한 임대용 부동산인 렌탈하우스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틈새 수익형 부동산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임대료 지급 주체가 미 국방부인 미군 대상 렌탈하우스는 일시불로 연세 또는 월세를 지급하게 돼 미납 우려가 없고, 한미 주둔군 지위협정(SOFA)에 2060년까지 공실 걱정 없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인기라고 하는데요. 미군 렌탈하우스에 투자하기 전 미리 체크해야 할 사항을 리얼캐스트가 알아봤습니다.
안정적인 임대 수익처로 각광 받는 미군 렌탈하우스
미군 렌탈하우스란 주한 미군기지에 근무하는 미군 및 군가족, 군무원 등 국내에 파견 나온 미국인을 대상으로 주택을 임대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미군 규정상 장병의 60%가 영외에 거주해야 하고, 군무원이나 가족은 100% 영외 거주 대상인데요. 2018년 주한미군 본부가 평택에 공식 출범한 후 주한미군의 70% 가까이 몰려있는 평택시에 미군 렌탈하우스가 생겨난 것이죠.
미군 렌탈하우스는 미군 주택과의 임대료 지급을 관리, 대행하는 미국 회사(GIBILL)가 있어, 계약 후 1~3년 이내의 기간 동안 임대료를 지급하게 되는데요. 물가 상승을 반영한 임대료 재산정이 이뤄질 수 있어 안정적인 고정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로 30분 이내에 부대로 복귀해야 하는 특성상 신장동 일대에 많은데, 주로 소규모 아파트와 빌라, 오피스텔, 타운하우스와 같은 다양한 렌탈하우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중 미군 부대와 가까운 직주근접 위치에 있고 상업지역에 위치해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오피스텔이 특히 인기입니다.
평택시 신장동 아리스타팰리스2, 화신노블레스6차, 힐사이드 등의 오피스텔 전용면적 75~77㎡ 시세가 3억원대, 월 임대료는 130만~150만원으로 수익률 5~7%대의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됩니다.
미군 렌탈하우스, 어떤 점을 보고 선택해야 할까
그렇다면 미군 렌탈하우스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할까요? 미군 렌탈하우스는 준공 후 렌탈하우스 적합 요건을 심사하게 됩니다. 이 때 소방 및 전기 시설 등 미군 렌탈하우스 승인 요건에 맞춘 설계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부대 내 긴급 호출시 바로 복귀할 수 있도록 부대와 도보 또는 차량으로 10분 이내에 위치한 곳이어야 합니다.
K-55 오산공군기지는 일반 병사와 하사관급이 많아 단독주택이나 타운하우스 보다 오피스텔형이 적합한데요. 작은 면적이라도 방 3개, 화장실 2개를 갖춘 구조를 선호하고, 신장동 쇼핑몰 로데오 거리와 가깝고 송탄역도 걸어서 10분 이내에 위치한 곳이 선호됩니다.
그리고 미군 주택과의 임대료를 지급 관리, 대행하는 미국 회사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 입금되어야합니다. 이후 관리도 미군 주택과에 등록된 공식 지정업체가 임대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대출을 받은 경우 이자비용 등 지속적인 지출이 발생할 수 있어 공실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데 이때 공식 등록 업체가 있어야 후속 관리가 수월합니다.
송탄역 도보 거리, 미군 대상 렌탈하우스 ‘프라운트 힐스 평택’ 분양
이런 가운데 지하철 1호선 송탄역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평택시 신장동에 들어서는 주거복합시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프라운트 힐스 평택’은 주한미군 기지에 근무하는 미군 대상 렌탈하우스로 운영할 수 있는 주거복합시설입니다. 지하 5층~지상 13층 오피스텔 139실과 도시형생활주택 28세대, 상업시설로 구성돼 있습니다.
도보 5분 거리에 오산 공군기지인 K-55 미군부대가 있어 비상 시 부대에 30분 이내로 복귀해야 하는 군인들의 특성에 맞췄고, SRT 환승역인 평택지제역까지는 두 정거장 거리입니다. 평택지제역에는 수원발 KTX고속철도가 2024년 개통될 예정이라 트리플 역세권이 될 수 있습니다. 1번 국도와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를 이용해 주요 광역도로 접근도 편리합니다.
고덕국제신도시 북측에 위치해 있어 삼성 반도체 평택캠퍼스와 LG디지털파크, 평택브레인시티 등 풍부한 배후 수요도 갖췄습니다. 리틀 이태원이라고 불리는 송탄관광특구 내 신장쇼핑몰, 평택국제중앙시장, 문화의 거리 등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송탄시외버스터미널과 송탄시장도 인접해 있습니다.
최근 송탄역에서 신장근린공원 주변 1.2km 구간의 철도변 환경개선사업이 완료돼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조성, 풍요로운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프라운트 힐스 평택’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73~77㎡ 3룸 구조의 아파트와 다르지 않는 평면 구조에 풀옵션 마감재를 적용한 미공군 맞춤형 오피스텔입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의 경우 전용면적 65~72㎡로 역시 미군들이 선호하는 3룸 2Bath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군 주택과에 등록된 미군 렌탈 전문 임대 중개업소가 관리해 공실 리스트를 최소한으로 낮춰 임대 관리가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군부대 배후 수요가 뒷받침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다 평택지제신도시의 삼성전자 수요로 미래가치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분양 관계자는 “’프라운트 힐스 평택’은 고덕국제도시와 지제역세권 개발이 마무리되면 지역 가치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미군 렌탈 하우스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