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치료 중 먹으면 좋은 음식 6가지
안녕하세요! 몰래크는친구들입니다.
오늘은 항암 치료 중 좋은 음식 best 6 을 알아보도록 해요.
항암 치료 중인 암 환자에게는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다는 것 아시죠?
1. 계란
피로는 항암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계란은 최고급 단백질과 지방을 암 환자에게 제공해 피로를 이겨낼 힘을 줍니다. 계란 1개엔 약 6g의 단백질과 4g의 지방이 들어 있고, 환자들에게 에너지를 제공하고, 단백질은 항암치료할 때 특히 중요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에 쓰입니다. 식감이 부드러운 계란은 구강 통증을 호소하는 암환자에게 좋습니다.
2. 묽은 수프(broth)
항암치료 후의 미각 변화는 흔히들 겪는 부작용입니다. 특히 물맛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때 묽은 수프의 섭취는 훌륭한 수분 보충법이에요. 육류ㆍ닭고기ㆍ고기 뼈를 단백질 공급원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3. 아보카도
식욕이 크게 떨어진 암환자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는 낮추고 좋은(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는 높여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항암치료 뒤 구강 건조ㆍ구강 통증ㆍ변비ㆍ체중 감량 같은 부작용도 완화해줍니다.
4. 아몬드와 견과류
항암치료 도중 밖으로 나갈 일이 생긴다면 아몬드ㆍ캐슈넛 등 견과류가 좋습니다. 아몬드 등엔 단백질ㆍ건강한 지방ㆍ비타민ㆍ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에너지를 많이 제공해줍니다.
5. 집에서 만든 스무디
항암치료 중인 암환자가 딱딱한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식사를 통한 각종 영양소 보충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면 스무디를 직접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암환자의 증상이나 미각 변화에 따라 스무디 재료를 맞춤형으로 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6. 생선
항암치료 중이라면 주 2회는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엔 양질의 단백질과 혈관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 지방, 비타민 D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 지방은 두뇌 건강에 이롭고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 비타민 D는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생선을 즐겨 먹으면 과도한 체중 감량도 피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몰래크는친구들과 건강한 하루 되시기를 소망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