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한 약과 말고..." 간편하고 맛있는 추석 명절 디저트 추천!

곧 있으면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네요. 추석에는 뭐니 뭐니 해도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이 가장 클 텐데요. 이번 추석에는 조금 더 특별하고 색다른 명절 음식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떠세요? 모던한 퓨전 한식 디저트를 소개해드릴게요! 한식이지만 새로운 비주얼과 맛으로 가족들과 즐거운 명절 식탁을 만들어봐요.

예쁜 디저트 퓨전 미니 설기로 추석 상차림!

추석 상차림에는 역시 한식 디저트를 넣어주는 게 좋죠. 추석을 위해 한 번 해서 먹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써먹을 수 있는 디저트 떡 레시피를 공유해 드릴게요. 이제 디저트는 손수 정성스럽게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입도 마음도 즐거워질 거예요.


<추석 명절 음식, 퓨전 미니 설기 레시피로 완성하기>


> 떡 만들기 재료

습식 멥쌀가루 3컵, 습식 찹쌀가루 1/2컵, 블루베리 물 1스푼, 황 치즈가루 2스푼, 흑임자가루 1스푼, 설탕 3스푼

1. 습식 멥쌀가루 3컵에 습식 찹쌀가루 1/2컵을 섞어 주세요. 멥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으면 찰기가 생겨서 포슬거리는 식감보다는 쫀득한 식감이 강해지고 떡이 굳는 노화 현상도 지연시킬 수 있어요. 3개의 볼에 나누어 담아 주세요. 볼에 한 컵씩 담고 남은 가루는 적당히 나누어 넣어 줍니다.

2. 블루베리 쌀가루 만들기


1/3 쌀가루에 블루베리 물 1스푼을 넣고 섞은 후 손으로 여러 번 풀어 수분을 흡수시켜 주세요. 중간 체에 한 번 내려 줍니다. 쌀가루를 체에 내리면 공기층이 형성되어 입자 사이로 증기가 잘 올라와 골고루 익으면서 촉촉하고 부드러운 설기로 만들어 줍니다.


손으로 한 줌 쥐어 손바닥 위에서 던져 보았을 때, 2-3번 만에 반으로 갈라지면 물감이 잘 맞는 거예요. 수분감을 확인하고 중간 체에 한 번 더 내려 마무리합니다. 너무 여러 번 체에 내려도 쌀가루가 건조해지고 식감이 질겨져서 중간 체에 2번 내려주는 것이 적당해요.

3. 치즈 쌀가루 만들기

1/3 쌀가루에 황 치즈가루 2스푼과 물 1스푼을 넣고 잘 섞은 후 손으로 여러 번 풀어 수분을 흡수시켜 주세요. 중간 체에 한 번 내려 줍니다. 쌀가루를 체에 내리면 공기층이 형성되어 입자 사이로 증기가 잘 올라와 골고루 익으면서 촉촉하고 부드러운 설기로 만들어 줍니다.

4. 흑임자 쌀가루 만들기

1/3 쌀가루에 흑임자가루 1스푼과 물 1스푼을 넣고 잘 섞은 후 손으로 여러 번 풀어 수분을 흡수시켜 주세요. 중간 체에 한 번 내려 주세요. 쌀가루를 체에 내리면 공기층이 형성되어 입자 사이로 증기가 잘 올라와 골고루 익으면서 촉촉하고 부드러운 설기로 만들어 줍니다.

5. 물주기가 끝난 3가지 맛의 쌀가루에 설탕을 1스푼씩 넣고 섞어 줍니다.

6. 찜기에 면보와 시루밑 깔고 무스링을 놓은 후 각각의 쌀가루를 무스링의 반 정도 채워 주세요. 블루베리/흑임자/치즈 쌀가루에 각각 블루베리잼, 흑임자잼, 슬라이스 치즈를 필링으로 넣어 줍니다. 필링을 넣을 때 가운데를 손으로 홈을 낸 후 필링을 넣으면 설기가 갈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필링을 너무 많이 넣으면 설기가 갈라지니 양을 적당히 조절하여 넣어 주세요.


7. 스크래퍼를 이용하여 윗면을 평평하게 정리해 준 다음, 무스링을 움직여 쌀가루와 무스링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유격을 주면 떡이 달라붙지 않아 링을 뺄 때도 수월하고 빈 공간 사이로 증기도 잘 올라와요.

8. 물이 팔팔 끓으면 물 솥 위에 찜기를 올리고 센 불에서 6분간 쪄 줍니다. 무스링을 빼고 20분간 더 찌고 5분 정도 뜸을 들여 주세요.

9. 블루베리 설기, 흑임자 설기, 치즈 설기를 장식해 주면 퓨전 미니 설기 만들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