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대표 간식 ‘이것’, 과하게 먹으면 체중 증가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추운 겨울철, 따뜻한 군고구마는 건강한 간식으로 인식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주목받는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는 원인이 되는 음식이기도 하다. 군고구마가 다이어트에 꼭 유리하지만은 않은 이유를 알아보자.
군고구마는 다른 탄수화물 식품에 비해 당질 함량이 높아 쉽게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다. 군고구마 한 개에는 100~150g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군고구마는 열을 가해 구울 경우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당분 섭취가 더 많아져 칼로리 소모가 어려운 겨울철에는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 쉽다.
또한, 군고구마는 고탄수화물 식품이므로,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다른 영양소 섭취에 비해 탄수화물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다. 이는 에너지로 다 쓰이지 않은 탄수화물이 체내에 축적돼 지방으로 변환되며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포만감을 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높아 식사 대용으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겨울철 간식으로 자주 먹다 보면 칼로리가 누적되기 쉬우므로 하루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군고구마의 장점을 잘 활용하려면, 적당량을 즐기면서 다른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