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한국인이 아시아에서 긁은 신용카드의 절반은 일본
결제액 기준 일본‧베트남‧호주 순…중화권도 강세
올해 상반기 한국인 여행객들은 어디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지출했을까.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가 올해 상반기 해외여행을 떠난 한국인들의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는 아시아권 국가들의 인기가 더욱 높아진 가운데 일본과 베트남이 가장 눈에 띄었고, 호주와 중화권 지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일본이 일본했네! 결제액 가장 높았던 지역 부동의 1위
비자가 1월부터 6월까지 해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발생한 국내 발행 개인 비자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금액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결제된 금액이 62%를 차지했다. 이는 2023년 상반기(53%)보다도 증가한 수치이며, 유럽(22%)과 미국(13%)이 그 뒤를 이었다. 지출 금액이 가장 컸던 일본은 지난해와 올해 모두 부동의 1위였으며, 아시아 전체 결제 금액 중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39%에서 48%로 더 커졌다. 아시아태평양 지출액 기준 상위 5개 지역은 일본, 베트남, 호주, 태국, 괌 순이었으며, 지난해 4위였던 호주가 3위로 올라선 점이 두드러진다. 호주 주요 도시에 저가항공사들이 직항 노선을 운영하기 시작해 접근성이 좋아지고, 방송 등을 통해 많이 소개된 효과로 분석된다.
그 밖에 전년대비 결제액이 크게 증가한 중국, 홍콩, 마카오도 눈에 띈다. 중국에서 결제된 금액은 지난해보다 약 4배 가까이 증가했는데, 2023년 초 본격적으로 국경을 개방한 이후 올해 상반기부터는 더 많은 방문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홍콩과 마카오에서의 결제 금액도 약 3배씩 증가하며 중화권 여행지의 인기를 입증했다.
숙소에 '몰빵'할까, 쇼핑에 '몰빵'할까
여행지 별 소비 패턴도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한국인들은 일본에서 '쇼핑'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 지출된 전체 금액 중 백화점에서 소비한 금액이 30%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고, 할인매장(14%), 의류잡화(10%) 등에도 많은 돈을 썼다. 반면 전체 금액 중 숙박에 지출한 금액 비중은 지난해보다 감소한 6%에 그쳤다. 상반기 엔화가 850원대까지 떨어지며 숙박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만큼, 쇼핑에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 금액 자체도 백화점과 할인매장에서 소비한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 134%, 102% 증가하여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2위를 차지한 베트남에서는 숙박(21%)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 금액 면에서도 지난해보다 약 60% 이상 늘며 대표적인 호캉스 휴양지로서의 면모를 입증했다. 미식 여행지로도 유명한 베트남은 레스토랑(17%)에서도 많은 금액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에서는 식료품점(16%)과 레스토랑(14%)에서 가장 많이 소비했다. 또한 호주는 다른 아시아권 국가와는 달리 의약품(12%)에 지출한 금액도 많았는데, 이는 영양제나 상비약 등이 호주 특산품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컨택리스, 써보면 알아요
비자는 해외에서의 EMV 컨택리스 결제 데이터도 분석했다. 국내에서는 이제 막 이용이 보편화되기 시작한 컨택리스 결제가 해외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일상화됨에 따라, 해외로 여행을 떠난 한국인들도 현지에서 빠르고 편리한 컨택리스 결제를 더욱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국에서는 전체 결제 금액의 약 85%가 컨택리스로 결제되었으며, 그 뒤로는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서유럽 국가들이 약 70%~80%의 높은 컨택리스 결제율을 보였다. 호주도 약 80% 이상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아시아권은 유럽보다는 아직 낮은 수준이지만, 전년대비 컨택리스 결제 이용률이 증가세를 보였다. 인기 여행지인 일본(11%→29%), 베트남(15%→33%), 태국(24%→35%) 모두 30%대 수준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별도의 교통카드를 구매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탭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개방형 교통결제(오픈루프, Open-loop) 이용률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태국과 호주, 영국에서 전체 교통 결제의 90% 이상이 오픈루프 방식으로 이뤄졌다.
비자카드,해외결제,지출액,결제데이터분석,여행소비패턴,일본쇼핑여행
Copyright © 트래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항공 서울-도쿄 취항이 어느덧 60년, 마일리지 추가 적립 이벤트 - 트래비 매거진
- 괌 여행 갈 때 1박 무료로 받는 참 쉬운 방법 - 트래비 매거진
- 비행거리 6,282만6,262㎞, 퇴역 보잉 777 잘라 만든 '두랄루민' 굿즈 - 트래비 매거진
- 대만·브루나이·영국·중국 주요 여행사와 서울 관광 파트너 체결 - 트래비 매거진
- 코타키나발루·삿포로·가오슝, 부산 출발 확 늘리는 제주항공 - 트래비 매거진
- 외국 관광객 많이 보인다 했더니 … 2분기에만 입국객 397만명, 158% 증가 - 트래비 매거진
- 항공 노쇼 미탑승객도 공항사용료는 돌려받는다 - 트래비 매거진
- 미처 몰랐던 자카르타, 무한매력의 재발견 - 트래비 매거진
- 일본 ‘나가사키’ 기차역 근처에서 노는 법 5 - 트래비 매거진
- 지금, 트렝가누를 주목해야 할 이유 - 트래비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