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장한 마천석 아트월과 가구 설계가 돋보이는 주택 인테리어

suitable furniture in house ‘the pyrite’

누구라도 한 번 보면 쉽게 잊지 못하는 천연 소재의 매력. 개성 있는 마감재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맞춤 가구로 공간의 완성도를 높인다.

묵직한 존재감을 지닌 마천석 주방의 탄생

건축주는 요리에 진심이다. 주방은 그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 중 하나다. 요식업에 종사하는 건축주에게 주방은 자신의 세계를 넓혀나가는 곳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집에서 주방은 강렬한 존재감을 발휘해야 했다. 메인 주방은 거실에서부터 이어지는 직선 공간 안에 큰 규모로 펼쳐진다. 시원한 공간감과 함께 웅장하고 묵직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천석 아트월이 눈길을 붙잡는다. 주방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마천석 아이디어는 프리미엄 맞춤 가구 디자인 그룹 ‘와셀로’의 쇼룸에서 시작되었다. 건축주가 천연석으로 마감된 주방 아일랜드 작품을 보고 천연 자재의 매력에 눈을 뜬 것. 그렇게 와셀로는 건축·인테리어 단계에서부터 주택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며 주방을 포함해 침실, 가족실 등의 가구 및 공간 디자인을 진행하게 되었다.
천연 소재는 독보적인 분위기를 지녔지만 인테리어에 적용하기엔 까다로운 면이 있다. 특히 오염 가능성이 높은 주방에 자연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했다. 와셀로가 선택한 방법은 벽으로 포인트를 옮겨 아트월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1층 거실의 벽난로 파트에서부터 주방의 벽면을 채우는 아트월은 돌 자체를 쪼개는 방식인 ‘피죽’ 마감으로 석재 특유의 자연스러운 면을 한층 살렸다. 또한 메인 주방을 이루는 모든 가구는 어두운 계열의 발크로멧 마감을 적용했다. 마천석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아트월과 하나의 매스를 이루며 주방 공간에 무게감을 더한다.

HOUSE PLAN
현장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지 면적 : 409.70㎡(123.93평)
건물 규모 : 지하 3층, 지상 3층
건축 면적 : 244.36㎡(73.92평)
연면적 : 1504.74㎡(455.18평)
기획 설계 : 나빌 골람(Nabil Gholam)
실시 설계 : 리우 건축사사무소
인테리어 디자인 : 디자인사무소 공장
가구 : 와셀로 02-3443-5700 | https://wacello.co.kr

ART WALL details

마천석 사이마다 열연강판으로 만든 5개의 금속 선반을 끼웠다. 금속 선반은 창호의 바닥 선 기준으로 위치한다. 일정한 간격으로 나눠진 라인은 벽난로에서부터 아트월, 기둥까지 하나로 연결된다. 돌과 철이라는 천연 소재가 만나 시너지를 일으킨다.

1F main kitchen details
오븐, 토스트기, 쌀통, 행주 도마 살균기, 양념망장이 매립된 키큰장. 사용자의 기호와 요리의 편의성에 맞춰 주방 시스템을 구성했다.

도어 : 발크로멧 진그레이 오일 마감
아일랜드 상판 : 스테인리스강판 바이브레이션 마감
경첩·서랍·레일 : BLUM
싱크볼 : 아티잔 AT730
수전 : 한스그로헤 아쿠노 셀렉트 블랙
콘센트 : 바흐만 트위스트 콘센트, 융 마그네슘
인덕션 : 밀레 인덕션 후드
오븐 : 삼성 비스포크 오븐 인피니트 라인 50L, 75L
토스트기 : 발뮤다 더 토스터
냉장고·와인셀러 : 서브제로
냉장고장 도어 : PET 마감


요리의, 요리에 의한, 요리를 위한 주방

메인 주방의 끝에서 꺾어 들어가면 보조 주방이 등장한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계열의 PET 도어와 인조대리석 상판으로 마감해 메인 주방과 반전을 이루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공간의 분위기와 표현에 중점을 둔 메인 주방과 달리 실용적이고 편안하게 많은 요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도했다. 메인 주방과의 사이에 유리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상황별로 분리해서 이용할 수 있다. 주방 한가운데에 자리 잡은 블랙 컬러의 오븐은 100년 전통의 프렌치 오븐 ‘라꼬르뉴(La Cornue)’로 주방의 핵심이 되어 준다. 양옆으로 조리 기구들을 걸기 위한 금속 행거 선반을 제작해 요리에 최적화된 구성을 꾸렸다.

1F mini kitchen details
도어 : PET 마감
상판 : LX Z:IN 하이막스 인조대리석 마감
경첩 : BLUM
금속 선반 : 스테인리스강판 바이브레이션 마감, 파이프 마감
싱크볼 : 아티잔 AT650
수전 : 한스그로헤 아쿠노 셀렉트 실버
냉장고·냉동고 :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 삼성
가스오븐 : 라꼬르뉴 오븐 1908

1F PLAN


생활 체계를 반영한 아이 방 수납장 아이디어

거실과 주방으로 간결하게 구성된 1층을 지나 위로 올라가면 가족의 개인적 생활 공간들이 나타난다. 1층의 분위기와 사뭇 다르게 미니멀하고 부드러운 콘셉트가 전체적으로 녹아들어 있다. 깔끔하고 깨끗한 공간을 유지하는 일등 공신은 무엇보다 구성원에게 최적화된 수납 시스템일 것이다. 가족의 살림살이 규모와 평소 수납 습관 등을 모두 고려해 가구를 디자인하면 정리하는 삶이 한결 수월해진다.
3개의 아이 방을 구성해야 했던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아이가 다채로운 공간감을 누릴 수 있도록 가구 제작을 진행했다. 아이 방의 키큰장은 보관하는 옷들의 크기와 치수에 맞게 내부 서랍을 맞춤으로 구성하였다. 수납장 벽과 벽 사이에는 하부장 겸 벤치를 제작해 아이가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창이 있는 쪽에는 창호를 제외한 벽면을 가득 채운 빌트인 가구를 짜 넣었다. 하나의 알코브(Alcove)가 되어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소공간을 만든다. 이처럼 수납장과 서랍형 벤치를 일체화했을 때 더욱 아늑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2F children’s room details
도어 : PET 마감
경첩·레일 : BLUM
내부 손잡이 : 헤펠레
조명 : 헤펠레 LED 매입 조명(3,200K)

사용자를 배려한 인테리어 요소

가족실의 선반에도 세심한 디테일이 숨겨져 있다. 사용자가 서 있을 때의 눈높이를 고려해 조명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정했다. 라인 조명의 빛이 선반 내부에 완전 매립되면서 자연스럽게 퍼지도록 금속을 절곡하여 제작했다.
2층 계단실 옆 긴 복도를 따라서 배치된 3개의 방 사이에는 2개의 수납장을 구성했다. 인테리어와 가구의 소재 및 색상을 동일하게 적용해 간결하게 떨어지는 구조적 미학이 완성되었다.

other space details
도어 : PET 마감
상판·뒷판 : 스테인리스강판 바이브레이션 마감
경첩 : BLUM
금속 선반 : 열연강판 분체도장 마감
콘센트: 융 마그네슘
조명
: 헤펠레 LED 매입 조명 (3,200K)

진행 조재희 | 사진 송유섭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4년 5월호 / Vol.303 www.uuj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