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 지저분해지는 아이 옷장 ‘이것’ 하나로 광명 찾았네요…
안녕하세요. 30개월 여아, 소이와 24시간을 함께 하는 소이맘입니다.
계절이 바뀌면서 아이 옷을 어떻게 정리하면 실용적으로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 많으시죠! 아이 옷도 어른 옷 이상으로 많아서 정리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저만의 아이 옷 정리 노하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정리를 해두면 계절 상관없이 늘 깨끗한 옷장을 유지할 수 있는 정리법과 아이템들을 모두 소개해 드릴게요!
👚 실용적인 아이 옷장 정리 A to Z
Step 1. 아이옷 정리 영역 대분류하기
✅ 부피가 큰 코트나 점퍼류 : 이동식 행거
✅ 계절성 의류 혹은 사이즈가 맞지 않는 옷 : 이동식 행거 하단 서랍
✅ 그외 실외복과 내의류 : 옷장
아이방은 심플하게 아이 침대와 옷장, 이동 행거로만 배치했어요. 아이방이 깔끔하게 유지될 수 있는 비결 아닌 비결이랍니다.
아이 옷 정리를 책임져주는 일룸 서랍과 옷장입니다. 저는 아이 옷을 어른 옷장으로 일부 옮겨 두거나 하지 않고 아이방에만 두고 있어요.
먼저 정리에 앞서 옷들을 대분류해 줍니다. 옷장에는 지금 입는 옷들이나 모자, 내의류 등 자주 손이 가는 것들을 넣어 두었어요.
옷장에 넣으면 오히려 부피만 차지하고 깔끔해 보이지 않는 옷들은 이동식 행거에 차곡차곡 걸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계절이 지난 옷이나 가방, 액세서리 등은 대형 정리 박스와 이동 행거 하단 수납공간을 이용해요.
특히, 아이가 커갈수록 내년에 또 입힐 수 있을까 고민되는 옷들이 있죠. 내년에 또 입힐까 고민하는 계절이 지난 옷들은 종류별로 지퍼백에 나누어 보관해요. 그러면 나중에 찾기도 편하답니다.
아이방에 이용하고 있는 이동 행거는 일룸 링키플러스입니다. 하단 수납공간이 넉넉해서 구겨지거나 부피가 커서 지저분할 수 있는 것들을 넣어두기 정말 좋아요.
이동 행거도 정리를 안 하면 정리 전 사진처럼 지저분해 보일 수 있어요.
행거에는 옷장에 두면 부피를 차지할 패딩이나 코트 종류를 걸어주면 좋아요. 뒤로 갈수록 긴 옷을 걸어주면 조금 더 정갈해 보여요.
Step 2. 옷장 서랍 상세 분류하기
✅ 서랍에는 같은 종류의 옷만 정리한다.
✅ 매일 사용하는 것들은 바깥 방향, 위쪽 서랍으로 정한다.
✅ 자주 사용하지 않는 옷들은 아래 칸으로 정한다.
아이 옷 찾다가 항상 모든 서랍이 엉망이 되는 적이 많아서 종류별로 정리했더니 한눈에 보기가 정말 편해요.
가장 동선에 가깝고 편한 서랍에 매일 사용하는 내의와 목욕 타월, 손수건을 정리했고 마지막 서랍 칸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넣었어요.
Step 3. 실용성 높은 아이템 활용하기
아이 옷은 작아서 그런지 항상 바로 넣는다 해도 흐트러지고 정리하기 쉽지 않죠. 보다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사 전 집에서 급한 데로 구매했던 정리 용품들이 부러지고 망가진 경험을 하고 나선 옷장과 딱 맞고 실용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구매했어요.
✅ 서랍 칸막이 활용하기
내의나 타월, 여름옷 같은 경우에는 얇고 힘이 없어서 잘 개도 모양이 안 잡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서랍 칸막이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요.
제가 구매한 파티션 칸막이는 생활용품 숍만큼 저렴하진 않지만 길이 폭 조절이 손쉽게 가능하고 짱짱하게 미끄러지지 않는 큰 장점이 있어 좋아요.
✅ 다용도 압축봉 활용하기
아직 아이 옷이 그다지 길지 않고 긴 외투는 행거에 걸어두다 보니 옷장 속 아래 공간이 아까웠어요.
여기에는 다용도 압축봉을 걸어서 공간을 만들어 주었어요. 캡이 없는 모자나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을 두니 찾기도 편하고 자투리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 옷걸이 & 모자걸이
긴 옷과 두꺼운 외투를 이동 행거에 걸어 두어서 옷장 상단 옷걸이에는 니트, 바람막이, 점퍼 종류만 걸어두었어요.
제가 사용하는 아이용 옷걸이는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아이가 커도 사용할 수 있고 바지 걸이도 있어 상하복도 걸어둘 수 있어 좋아요.
모자걸이는 캡이 있는 모자와 모양이 잡히지 않는 모자들을 수납하기 좋아요.
✅ OOO OOO OOO 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