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서 발견된 시장님 머리…카르텔에 참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멕시코의 한 도시 시장의 머리가 참수된 모습으로 픽업트럭 위에서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취임 엿새만으로, 현지 검찰은 카르텔 폭력에 참수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전날 멕시코 게레로주 주도 칠판싱고에서 알레한드로 아르코스 시장의 머리가 참수된 모습으로 발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르텔 폭력 만연
멕시코의 한 도시 시장의 머리가 참수된 모습으로 픽업트럭 위에서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취임 엿새만으로, 현지 검찰은 카르텔 폭력에 참수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해당 도시에서는 열흘 남짓 사이에 시의회 고위 공무원과 전직 국장급 경찰관이 피살되기도 했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전날 멕시코 게레로주 주도 칠판싱고에서 알레한드로 아르코스 시장의 머리가 참수된 모습으로 발견됐다. 픽업트럭 위에 그의 머리가 놓인 사진이 SNS에 올라오면서 사건이 불거졌다.
게레로주 검찰은 즉각 아르코스 시장 피살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게레로주 검찰은 보도자료에서 “경찰과 함께 범죄 경위를 명확히 살피기 위해 필요한 증거를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도좌파 성향 야당인 민주혁명당(PRD) 소속이었던 아르코스 시장은 지난 6월 총선에서 여당 연합 후보를 누르고 당선돼 지난달 30일 시장에 취임했다. 취임 엿새 만에 살해된 셈이다.
정부는 공공 치안 강화에 나섰다.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건의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수사를 하고 있으며, 수사 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체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범행은 카르텔의 소행으로 추정된다. 게레로주는 최근 수년 새 아카풀코를 비롯한 해안 도시에서의 허리케인 및 지진 피해와 더불어 지역을 거점으로 두고 활동하는 카르텔 폭력 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여름엔 치안 당국이 갱단 ‘로스 아르디요스’ 간부급 2명을 불법 무기 및 마약 등 소지 혐의로 붙잡자 갱단과 연관된 사업을 하는 이들까지 나서서 고속도로를 점거하고 경찰의 무장 전술 차량을 탈취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임정환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태균 “한달이면 尹 하야하고 탄핵일텐데 감당 되겠나” 추가 폭로 시사
- 명태균 “아크로비스타 방문 셀 수 없어…내가 천공보다 좋으니”
- 혜은이 “이혼으로 6세 딸과 생이별, 30년만에 재회”
- “아무리 원숭이라도 이건 선 넘었지” 중국 공원 원숭이 만행에 사람들 ‘폭소’ (영상)
- ‘강경준 불륜’ 용서한 장신영, 방송서 심경 고백…“잘못된 건가 생각”
- “김건희 여사 패러디로 압력?”…주현영 SNL 돌연 하차에 커지는 의혹
- “키스할 때 불편” 세계서 가장 혀 두꺼운 여성…탁구공 크기?
- 국감장에 공무원 17명 줄세운 정동영…“여러분은 정권의 도구”
- “좌파에 진심” 정유라, ‘우회전 차로서 좌회전’ 한 문다혜 조롱
- “노인택배 9시간 뛰고… 손에 쥔 건 1만1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