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1.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과 다른 동물과의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아마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차이점은 바로 '사회성'이다. 책 <사피엔스>에서 작가는 인류가 지구의 주인이 된 이유가 바로 이 '사회성'에 있다고 한다. 단순히 몇십 명, 몇백 명이 무리를 형성하는 것을 넘어, 전 인류적인 통합이 가능했기에,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 될 수 있었다. 사자처럼 강한 발톱이 없고, 독수리처럼 큰 날개도 없고, 뱀처럼 무시무시한 독을 가지고 있지도 않지만, 인류는 이 '사회성'으로 인해 생존 피라미드의 꼭대기로 올라갈 수 있게 되었다.

'사회성'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좁혀 말하자면 '인간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관계'가 바로 인류적 통합을 이루게 해 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무기다. 즉, 인간관계를 잘하는 것은 엄청난 힘을 얻게 된다는 의미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이 인간관계를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이 글은 인간관계 바이블이라고도 불리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책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 한 줄 요약 : 인류의 강력한 무기인 '인간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2.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서는 안된다. 이처럼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면 안 된다. 우리는 인간이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인간의 본성은 다음과 같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비난하곤 한다. 이는 특정 누군가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우리 모두가 그렇다. 겉으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속으로는 다른 대상을 원망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비난하는 사람, 고쳐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자신을 정당화할 뿐 아니라, 도리어 우리를 비난할 수도 있다. 인간의 본성이 이렇다. 따라서, 누군가를 고쳐보겠다고 비난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순전히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게다가 훨씬 덜 위험하다. 기억하자.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비판은 상대를 바꾸지도 못할뿐더러, 그 비난의 화살이 나에게로 돌아온다.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인간관계의 중요한 비결은 바로 이것이다. 진심으로 누군가를 인정하고 칭찬하라. 세상에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기억하라. 다른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바는 아마 각각 다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바로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이다. 즉,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여겨지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평생에 걸쳐 그 말을 보물처럼 여기고 반복할 것이다. 당신이 그 말을 잊은 다음에도 몇 년씩이나 반복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인정'해야 한다. '아첨'하면 안 된다. 그렇다면 인정과 아첨의 차이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하나는 진심이 담긴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진심이 없는 것이다. 하나는 마음에서 나오고, 다른 하나는 입에서 나온다. 하나는 이기적이지 않고, 다른 하나는 이기적이다. 인정은 모든 사람들이 칭찬하지만, 아첨은 모든 사람들이 비난한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다른 사람, 그 누구도 당신이 원하는 일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당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당신과 같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 주는 방법뿐이다.

내일이라도 당장 다른 사람을 설득해서 어떤 일을 시키고 싶을 수 있다. 그렇다면 말을 하기 전, 잠시 멈추고 자문해 보라.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우리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때,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를 요리하고 휘저을 수 있게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그렇다면 그 사람은 그 아이디어를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 믿을 것이다. 즉, 내가 원하는 바를 상대방이 원하는 바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에게 열렬한 욕구가 생길 것이다. 상대방의 욕구를 불러 일으킴으로 인해, 내가 원하는 일을 상대방에게 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일을 시키고 싶다면, 상대방이 그 일을 원하도록 만들어라.

3.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다. 정육점 주인이건, 빵을 만드는 사람이건, 왕좌에 앉아 있는 왕이건 간에 우리 모두는 우리를 존경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에야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즉, 다른 사람이 나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려면, 우리가 먼저 그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웃어라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은 바로 웃는 것이다. 웃기만 해도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들 수 있다. 프랭클린 베트거는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3루수 출신으로 지금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보험 영업 사원이다. 그의 성공 비결을 다음과 같다. 프랭클린 베트거는 누군가의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 잠깐 멈추어 서서, 감사해야 할 많은 것들을 생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커다란 미소를 짓는다. 그리곤 그 미소가 사라지기 전에 방에 들어간다. 결국 미소를 띤 얼굴이 사람들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호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 준다. 실제 미국 전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는 백악관에 있는 모든 직원의 이름을 불러주며, 그들에게 진심 어린 안부 인사를 건네주었다. 그는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 호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도 중요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은 잘 듣는 것이다. 지금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그 어떤 것도 그만큼 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자. 그리고 그 사람의 말을 경청하자.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은 그들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사람이 어디에 관심을 갖는지, 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아라. 그리고 그에 관해 이야기해라. 그렇다면 그들은 신이 나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다.

(6)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은,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진심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예수는 한 문장으로 이 가르침을 요약했다. "다른 사람들이 네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 주어라." 당신이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은, 자신이 어떤 면에서는 당신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절대 변하지 않을 사실이다. 따라서 그의 마음에 다가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 사람의 세계에서는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당신도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다.

Copyright © 짧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