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에선 떳떳하게 게으르세요', 한국인에 맞는 소파를 만드는 '알로소'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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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동 돌아다니다가 코사이어티에서 재미있는 팝업을 봤어요. 알로소Alloso라는 소파 브랜드가 게으름을 주제로 전시를 하더라고요. 전시 주제가 게으름?

‘게으름이라니, 이렇게 바쁜데 너무 한가한 얘기 아닌가?’ 하면서 전시장을 둘러보는데… 점점 고개를 끄덕이게 됐어요. 특히 벽에 붙은 이 문구에 마음이 녹아내렸죠.

“따스함, 부드러움, 편안함에 대한 욕구는 인간의 본능 아닌가? 게으름을 피우며 빈둥거리고 싶은 인간의 욕구는 너무도 자연스러운데, 이를 설명하고 정당화해야 한다는 것은 이 시대의 미스터리이다.”

이본느 하우브리히라는 독일 작가가 한 말이래요. 이 말을 듣고 주변을 돌아봤어요. 1인 소파에 앉아 책을 읽는 사람, 암체어에 기대 햇볕을 쬐는 사람… 아, 맞아요. 게으름이 원래 이렇게 달콤한 거였잖아요!.

한참 잊고 있던 게으름의 가치를 일깨우다니, 이 브랜드 제법인데요? 알로소가 궁금해졌어요.

ⓒ알로소

Chapter 1. 40년 사무용 가구 회사, 소파 브랜드에 도전하다

알로소. 이름만 듣고 수입 소파 브랜드인가 했어요. 알고 보니 퍼시스 그룹의 소파 브랜드였어요!

일룸, 시디즈, 데스커 같은 브랜드로 유명하잖아요. 사무용 가구로 출발한 40년 가구 회사가, 왜 소파 전문 브랜드를 만들었을까요?

알로소는 2016년부터 퍼시스 그룹이 내놓은 세 번째 신사업이에요. 2016년 사무용 가구 브랜드 데스커, 매트리스 브랜드 슬로우 베드에 이어, 2018년 소파 브랜드 알로소를 론칭했죠.

알로소 론칭을 주도한 건 지금 퍼시스 그룹을 이끌고 있는 손태희 사장이에요. 손 사장은 회사에서 사실상 신사업 PMproject manager으로 통해요.

데스커, 슬로우 베드에 이어 왜 세 번째는 소파 브랜드였을까요? 소파가 가장 패션과 닮은 가구이기 때문이래요. 무슨 의미일까요?

“소파는 마치 옷을 닮았어요. 내 취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가구, 전체 집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가구죠.

사람들이 점점 자신의 취향을 집이란 공간에 담고 싶어 했고, 자연히 소파라는 카테고리도 무섭게 성장할 거라고 내다봤어요.”

_손태희 퍼시스 그룹 사장
ⓒ알로소

Chapter 2. 패스트 패션 같은 소파 시장, 타임리스timeless를 내걸다

잠깐 소파 시장 좀 분석해 볼까요? 한국가구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소파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조1000억원 안팎이에요. 주목할 건 소파가 가정용 가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6%나 된다는 거!

그런데 이 소파 시장, 규모에 비해 그렇게 발전하진 않았더라고요. 일단 시스템을 갖춘 제조 시설이 거의 없어요.

국내 소파의 60%는 개인 공방에서 만들어진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브랜드를 걸고 만드는 소파는 40%에 불과한 셈이에요.

브랜드 소파들마저도 실은 대부분 OEM(주문자상표부착) 제품들이에요. 소파 제조 기술자가 보통 너덧, 많으면 여남은 명인 중소형 공장들이 다양한 회사에 소파를 납품하거든요.

시즌 신상품을 준비할 때면, 가구회사 MD들이 OEM 공장을 찾아가요. 공장은 그때 시장 유행을 참고해서 샘플 소파 여러 개를 만든 뒤 쫙 깔아두죠.

MD는 이 중에서 자사 신상품을 고르는 거예요. “컬러를 더 밝게 해달라” “팔걸이는 내려달라” 하는 식으로 주문하죠. 설계도면을 그리거나, 오리지널 디자인을 기획하는 일이 거의 없는 게 현실이란 거예요.

잠깐, OEM 공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다양한 제품을 쏟아내는 것. 패스트 패션 시장을 닮았는데요?

실제로 소파 전문 브랜드들은 한 시즌에만 수십 개의 신제품을 쏟아내요. 국내 대표 소파 브랜드 웹페이지엔 870여개의 제품이 판매 중일 정도죠.

아쉬운 건 이렇게 많은 제품이 나와도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디자인은 없다는 거. 한 시즌 반짝 팔고 나면, 유행을 좇아서 다른 신상품에 힘을 쏟아요.

브랜드 소파를 구매한 사람도 집에 있는 소파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예요. TF팀은 이 패턴을 극복하고 싶었대요.

팀은 국내의 소파 제조 관행과 반대로 가기로 했죠.

‘소파의 상품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제조를 직접 다 한다. 빠르게 신제품을 내는 걸 목표로 삼지 않는다. 디자인 헤리티지를 가지고, 한번 출시되면 오랫동안 사랑받는 타임리스Timeless 모델을 만든다.’

그렇게 방향성이 정해졌어요.

네이밍 : 알로소라는 이름을 짓다

네이밍은 ‘해외 브랜드인가?’ 싶도록 유도했어요. 이국적인 느낌을 주고 싶어서요. 팀은 이름을 100개 넘게 지었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작업까지 마치고 폐기한 이름이 있을 정도로 공을 들였죠.

그래서 알로소, 라는 최종 이름은 무슨 뜻이냐고요? 뜻이 없어요!

“알로소는 세상에 없는 단어예요. 제가 만든 조어죠. 어떤 나라말인지 오묘한 무국적의 느낌이고, 어감이 좋았어요. 결국 이름이란 브랜드가 전하려는 분위기를 담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_마미란 알로소 상품기획 파트장

Chapter 3. 디자인 씽킹을 소파에 접목하다

이제 상품이 나와야죠. 알로소 상품 기획이 특별한 건 기획의 앞단을 매우 강하게 잡는다는 거예요.

팀은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가구 기획에 적용해요. 디자인 씽킹, 사용자 관찰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품 디자인에 녹여 넣는 거죠.

보통 기업의 상품 출시 과정을 볼까요? 기획팀이 시장을 조사하고, 제품 콘셉트를 도출해요.

디자인팀은 이 콘셉트를 시각화하고, 개발팀은 그 디자인을 설계로 구현하죠. 이후에 시제품 제작과 양산 프로세스가 진행돼요.


디자인씽킹은 이런 순서도가 없어요. 처음부터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한 자리에 모여요. 아이디어 회의부터 시장 조사와 고객 관찰을 동시에, 반복해서 진행하죠.

즉석에서 샘플을 만들어보고 콘셉트를 정교화할 수 있는 게 장점이에요. 고객을 가까이 관찰하는 실무진들이 제품 방향을 계속 수정하며 잡아나갈 수 있어요.


사티 : 팔걸이를 등받이 높이로 올리다

알로소의 첫 제품, 2018년에 나온 사티SATI를 볼까요. 지금까지 알로소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기도 해요.

모양이 독특해요. 팔걸이가 없거든요. 세 면이 마치 단단한 벽처럼 사람을 감싸는 독특한 형태예요.

사티는 ‘눈으로 보기만 해도 편안함이 확 느껴지는 소파는 없을까’하는 질문에서 출발했어요. 소파의 기능보다, 한눈에 떠오르는 감성에 주목한 거죠.

사티는 팔걸이가 없는 대신, 3면이 벽처럼 둘러싸 비스듬히 기대어 쉴 수 있다. ⓒ알로소

Chapter 4. 한국인에게 맞는 소파란 무엇인가

사티만 독특한 게 아니에요. 아기 코끼리 모양을 본뜬 암체어 엘머, 하트 모양을 본 뜬 모듈형 소파 케렌시아, 사티처럼 등받이 높이만큼 팔걸이가 높지만 대각선으로 떨어지는 사누아… 모두 흔히 보던 디자인이 아니에요.

그래서일까요? 매장에서 이런 이야기가 들리기 시작해요. 딸은 사티가 좋다고 하는데 엄마는 싫다고 한다거나 딸은 패브릭 마감재가 좋은데 아빠는 고급 가죽이 좋다고 한다던가요.

알로소 팀은 문득 궁금해졌어요. 모두가 호불호 없이 좋아할 만한 소파는 없을까? 소파, 하면 편안함이잖아요. 그럼 가장 편안하게 내 몸을 기댈 수 있는 건?

많은 사람들이 리클라이너를 떠올릴 거예요. 알로소는 리클라이너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조사해봤죠.

신기한 결과가 나왔어요. 소비자들이 리클라이너, 하면 떠올리는 장·단점이 거의 일치한다는 거. 리클라이너를 좋아하든 아니든 말이에요.

장점은 하나. 압도적 편안함. 내게 딱 맞는 각도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단점은 세 가지나 됐어요. 리클라이너는 대개 예쁘지가 않다. 오래 쓸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고장이 잘 날 것 같다.


알로소는 이 단점들을 하나씩 해결하기로 했어요. 일단 ‘리클라이너 같지 않은' 디자인에 집중했어요. 부피감을 최대한 줄이고 각도 조절 버튼을 숨겼죠.

내구성도 높였어요. 소파 골격은 목재로 잡는다는 선입견을 깨고 철재로 구조를 잡았거든요. 고장에 대한 걱정은 10년 무상 수리 보장으로 해결했대요.

그렇게 알로소의 첫 번째 리클라이너 소파, 로바가 탄생했어요. 로바는 2022년 3월 출시하자마자 알로소 매출 3위에 들었어요. 보통은 출시 후 3개월쯤 지나야 반응이 오는데, 바로 반응이 온 거예요.

알로소의 리클라이너 소파, 로바. ⓒ알로소

Chapter 5. 스펙말고 가치를 팔아라

알로소 팀은 디자인 씽킹을 위해 고객을 만나다 이렇게 생각했어요.

‘결국 우리가 파는 건, 소파 그 자체보다 쉼이로구나.’

우리에게 휴식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다가 한국 사회에 이중성이 있다는 데 주목했어요.

누구나 ‘아, 느긋하게 쉬고 싶다’고 느끼지만, 또 한편에선 ‘게으름을 피워선 안 된다’는 사회 분위기도 강하잖아요.

소파에서 마음 편하게 게으름을 피우면 안 될까? 게으름이 정말 나쁜 걸까? 그래서 게으름의 가치를 찾아보기로 한 거죠.

“현대 사회, 특히 한국 사회에서 ‘게으름’은 곧 ‘나쁨’과 동의어 입니다. 그런데 살펴보면 게으름이 꼭 나쁜 건 아니거든요.

디자인 거장 알렉산드로 멘디니는 ‘나는 게으름에서 창조적 영감을 얻는다’고 했어요. 소파 이야기 말고, ‘떳떳한 게으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어요.”

_정현진 알로소 마케팅 파트장

마지막으로, 알로소는 어떤 브랜드가 되길 원하는지 궁금해졌어요!

“세계 시장에서도 프리미엄이라고 인정받는 가구 브랜드가 한국에서 나왔으면 좋겠어요. 삼성전자의 갤럭시,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같은 브랜드가요.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은 아니겠죠. 버티면서 쌓아나가려고 합니다.”

_손태희 퍼시스 그룹 사장

🛋️ 롱블랙 노트 - 알로소 : 패스트 패션을 닮은 소파 시장에서 타임리스를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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