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16e 사지 말아야 할 이유 5가지
아이폰 16e는 아이폰 SE3가 채우고 있던 보급형 모델의 포지션을 맡고 있는 아이폰으로, 아이폰 일반 모델에 비해 여러 가지 핵심 기능들이 빠져 있는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한 모델입니다.
근데 빼지 말아야 할 기능도 빼버려서 심플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의 아이폰을 목이 빠지게 기다렸던 사람들의 기대를 완전히 져버리고 말았는데요.
당신이 아이폰 16e를 사지 말아야 할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아이폰 15, 16, SE3와 비교

먼저 아이폰 16e의 경쟁 모델이라 할 수 있는 아이폰 15, 아이폰 16, 아이폰 SE3와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폰 15, 16과의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맥세이프 미지원, 노치 디자인, 자체 개발한 모뎀 탑재 등이 있습니다.
- 아이폰 SE3와의 차이점

아무리 애플이 SE3와의 연결성을 끊고 싶어 해도, 아이폰 16e를 SE3의 후속작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SE3는 홈버튼이 있으며, 화면 크기가 작습니다. 반면, 16e는 풀스크린 노치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일명 깻잎통이라 불리는 각진 사이드 프레임을 채택했습니다.
1. 이유 1 : 맥세이프 없음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도입한 맥세이프 잘 넣어주던 맥세이프를 굳이 뺐다는 게 괘씸함
- 맥세이프가 뭔데?

맥세이프는 애플이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도입한 무선 충전 및 액세서리 부착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자석이 있어 충전기에 폰을 쉽게 부착할 수 있고 포트를 찾이 않아도 착 붙기 때문에 충전이 간편하며, 여러 가지 맥세이프 전용 충전 거치대, 차량용 거치대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맥세이프 전용 카드지갑, 전용 손잡이 등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필수적이라고 느끼는 기능인데요.

괘씸하게도 16e에서 이 기능을 빼버렸지 뭡니까?
맥세이프가 없으면 기존에 잘 써오던 맥세이프 보조배터리, 무선 충전기, 카드지갑, 차량용 거치대 등등 모든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맥세이프 전용 케이스를 구매하면 일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긴 합니다만, 기본 탑재와 케이스를 추가 구매해야 하는 건 분명 다른 이야기입니다. 애플의 매끈한 디자인과 사과 로고가 좋아 생폰으로 쓰던 분들은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다 포기해야 하는 셈이기도 하구요.
반대로, '아이폰 16e 다른 건 다 참아도 맥세이프 뺀 것 때문에 안 산다.'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 만큼 만족도가 높았던 기능이라는 것인데요.
애초에 그렇게 홍보하고 강조하던 맥세이프를 굳이 뺐다는 점이 아이폰 16e를 사지 말아야 할 첫 번째 이유입니다.
2. 이유 2 : 노치 디자인으로 회귀
신형 아이폰은 모두 다이내믹 아일랜드 탑재 노치 디자인이라 구형 폰처럼 보임
- 최신 아이폰은 모두 다이내믹 아일랜드 탑재

아이폰 14 프로 모델부터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M자 탈모 같다는 얘기를 듣던 노치 디자인에서 탈피하면서 알림과 멀티태스킹을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디자인입니다.
아이폰 15 시리즈부터는 일반 모델에도 다이내믹 아일랜드 디자인을 채택하여 노치 디자인을 벗어나고 있었는데요.

아이폰 16e는 구형 폼팩터인 노치 디자인을 다시 채택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임에도 구형 폰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 두 번째 이유입니다.
3. 이유 3 : 자체 개발한 모뎀 탑재
첫 자체 개발 모뎀 탑재
초기 모델이라 불안함이 있을 수 있음

아이폰 16e는 애플이 자체 개발한 첫 번째 모뎀 칩(C1)을 탑재한 모델입니다. 기존 아이폰들은 퀄컴의 모뎀을 사용했지만, 애플이 직접 개발한 모뎀을 적용하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아이폰 16e에 탐재된 모뎀 칩의 성능은 걱정과는 달리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다만, 문제는 아직 '초기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오랜 기간 사용해오면서 검증된 퀄컴의 모뎀칩과 달리 오래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는 아직 의문입니다.
A시리즈는 성공적으로 개발해 왔지만, 모뎀 기술은 완전히 새로운 영역입니다.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아이폰 16e는 '모험'이 될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4. 이유 4 : 컷칩 사용으로 기분이 나쁨
가성비를 위한 컷칩 사용
성능은 기대 이상이긴 하지만 기분이 나쁨
- 컷칩은 또 뭔데?

컷칩이란 생산 도중 불량이 발생한 일부분을 비활성화 시켜 만들어낸 반도체로 작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설계한 만큼의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는 문제만 있을 뿐이죠.
딱 맞는 비유는 아니지만, 쉽게 말해 210g이 담겨야 정상 제품인 햇반이 생산 도중 발생한 문제로 인해 200g이 담겼는데, 이를 폐기하지 않고 더 싸게 판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컷칩 쓰면 뭐가 달라지는데?

실질적으로 멀티태스킹, 고사양 게임에서만 일부 차이가 발생합니다.
게임, 영상 렌더링, 편집 등 G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카카오톡, 유튜브, 웹서핑에서 성능 차이를 느낄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그럼 아이폰 16e 사도 되는 것 아니냐고요?
선 넘는 출시 가격이 마지막 장애물입니다.
5. 이유 5 : 그런데도 가격이 비쌈
출시가 599$, 한국에선 990,000원
5만원만 더 보태면 아이폰 15 일반 모델 구매 가능
- 싱글 카메라는 용서할 수 있음
오히려 매력으로 느끼기도 함

싱글 카메라인 것은 16e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을 정보이고, 오히려 싱글 카메라라서 디자인이 딱 떨어지는 깔끔함이 16e의 매력 포인트라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사지 않아야 할 이유로는 꼽지 않았습니
- 여러 단점들 + 생각보다 비싼 가격

원래 아이폰 16e는 가격이 단점을 용서해야 하는 스마트폰입니다. SE3도 구형 폼팩터, 작은 화면, 홈버튼 탑재 등등 여러 단점들이 있지만 50만 원대 가격으로 아이폰을 쓸 수 있는 가장 예산 부담이 적은 선택지라는 장점이 모든 단점을 커버하는 포지션이었기도 하고요.
근데, 아이폰 16e는 가격이 비싸도 너무 비쌉니다. 599$, 한국 출시가는 990,000원입니다.
경쟁사인 삼성의 플래그십 모델 S25를 약 100만 원 초반, 맥세이프,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아이폰 15 일반 모델 역시 100만 원 초반대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절대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6.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6e 사도 되는 사람
-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6e를 사도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싱글 카메라에 카툭튀가 적은 아이폰을 원하는 사람.블랙, 화이트의 깔끔한 아이폰 색상이 그리웠던 사람입니다.
- 카톡, 유튜브, 웹서핑을 주로 하는 사람
스마트폰으로 카톡, 유튜브, SNS, 웹서핑만 하는 사람. 굳이 고사양 스마트폰을 사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16e를 사도 괜찮습니다.
최신 사양, 최신 기능에 민감히지 않고 한 번 스마트폰 사면 4~5년 정도 진득하게 쓰는 사람도 16e 구매를 고려해 볼만합니다.
- 이미 오래 전 부터 16e를 사기로 마음 먹은 사람

이미 16e에 꽂혀서 누가 뭐래도 사기로 마음 먹은 분들은 굳이 말리지 않겠습니다.
- 아이폰 16e를 쓰면서 받을 수 많은 질문을 감내할 준비가 된 사람

스마트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이폰 16e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대부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들의 순수한 궁금증, '왜 아이폰 16e 샀어요?'라는 질문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스마트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더 다양한 정보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