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물티슈 변기에 버린다 vs 안 버린다

조회 5,2732023. 4. 18.

일상의 필수품이 된 물티슈.
그러나 이 물티슈 때문에 하수처리장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변기에 무심코 버린 물티슈는 분해되지 않고 하수도 필터에 걸려 사람이 일일이 건져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국적으로 한 해 처리 비용만 수백억에 육박하며 현장에서의 노동 강도도 상당합니다.

그런데, 물에 녹기 때문에 변기에 바로 버려도 된다는 비데 물티슈는 어떨까요? 믿고 사용해도 괜찮을 걸까요?

물에 녹지 않는 일반 물티슈에 비해 비데 물티슈는 천연 펄프를 사용해, 변기에서 하수처리장까지 충분히 잘 풀린 상태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기내림적합성평가의 인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히 분해된 상태로 처리시설에 도달한다고 확신하기는 어려운데요

그 이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비데 물티슈의 특징

*물에 풀리고 분해되는 천연펄프나 레이온 소재를 사용

물티슈는 물에 젖었다고 찢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 플라스틱 계열의 섬유조직인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변기에 넣으면 하수처리장까지 그대로 흘러가 배관 필터에 그대로 걸리게 되어 기계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비데 물티슈는 천연펄프나 나무에 추출한 레이온 소재를 사용해 물에 풀리고 미생물에 의해 분해도 되는 원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변기에서 하수처리장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4시간 정도인데, 그 동안 수압과 물살에 의해 충분히 풀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화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해 조직이 분해되는데, 이를 '생분해' 된다고 제조사에서는 표현하고 있습니다.

*변기내림적합성평가 인증으로 확인. 단, 국가 공인 인증은 아님

티슈를 변기에 버려도 괜찮은지를 평가하는 '변기내림적합성평가'인증도 있습니다. 변기내림적합성평가는 부직포협회(INDA/EDANA)에서 진행하는 제도로, 일회용 부직포 제품(물티슈)의 변기 가능성 평가를 위한 지침과 함께 유럽 전역에서 널리 쓰이는 인증입니다.

이 평가 인증이 있다면 변기에 버리고 물을 내려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국가 공인인증은 아니며 우리나라는 엄격한 법적 기준으로 통제되고 있지는 않아 100% 신뢰할 수 있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2. 비데 물티슈 장단점

* 아이들이 혼자 배변 훈련 시 사용하기 좋음

비데 물티슈는 일반 성인들이 이용하는 경우보다 아이들이 혼자서 배변 훈련을 할 때 유용합니다. 일반 휴지는 연약한 아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어 수분감이 충분한 물티슈로 닦아내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변기에 바로 버릴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선호가 높기도 합니다.

*일반 물티슈보다 4~6배 정도 비쌈

비데 물티슈의 단점은 비싼 가격입니다. 팩당 가격은 일반물티슈에 비해 2~3배 수준이지만, 일반 물티슈는 팩당 80~100매가 일반적인 반면 비데 물티슈는 팩당 매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그래서 매수까지 고려한 1매당 가격은 일반 물티슈가 10~11원 수준임에 반해 비데 물티슈는 1매당 40~60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일반 물티슈에 비해 4~6배정도 비싼 셈입니다.

3. 정말 사용해도 괜찮은 건가요?

*한 번에 1~2장만 사용하고 버릴 것

아무리 물에 녹는 소재라 하더라도 여러 장을 한 번에 버리면 완전히 풀린 채로 하수도 처리시설까지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은 물티슈 뿐 아니라 일반 건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비데 물티슈는 일반 휴지에 비해 두께감이 있고, 상대적으로 더 안 풀리고 안 녹기 때문에 사용할 때는 반드시 1~2장 이내로만 변기에 버려야 합니다.

*과신하지는 말 것

아직 우리나라는 법적인 기준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제조사의 자체 테스트나 외국의 변기내림적합성 인증 등으로 확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현재 하수처리장에서 수거되는 물티슈가 일반 물티슈인지, 비데 물티슈인지 확인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말 100%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사용하거나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급적 일반 휴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티슈를 사용한다면 휴지통에 따로 버리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다만 앞으로 엄격한 법적 기준이 생긴다면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면 스페인이나 벨기에 같은 경우 법적 규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그 기준에 따라 물티슈에는 항상 변기에 버릴 수 있는 제품과 버리면 안되는 제품을 명시하는 것을 의무로 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장은 물티슈와의 전쟁이 된 만큼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법적 기준이 세워지길 기대해 봅니다.


그럼 일반 물티슈는 어떤 게 좋은가요?

필수품이 된 물티슈,
아직도 아무거나 저렴한 걸로 구매하시나요?

시중 물티슈 모두 털어
60만원어치 구매 후 비교 분석해 본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