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머리카락이 예전만 못하다고 느껴진다면, 혹시 평소 먹는 음식 때문일 수도 있다. 탈모는 유전이나 스트레스뿐 아니라 식습관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무심코 즐겨 먹는 몇 가지 음식이 머릿결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지 궁금하다.

달콤한 유혹, 콜라와 케이크
달콤한 간식이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자주 찾게 된다면 머릿결 건강에는 신호등이 켜질 수 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 과정에서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이 호르몬은 모낭을 위축시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데 영향을 준다. 게다가 설탕이 많은 식단은 두피 혈액순환을 방해해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만들고, 두피 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케이크, 쿠키, 콜라 같은 음식은 가끔 즐기는 걸로 충분하다.

하얀 유혹, 흰 식빵과 피자
흰 식빵, 파스타, 피자처럼 정제된 탄수화물이 주재료인 음식도 조심해야 한다. 이런 음식들은 몸에 들어오면 곧바로 당분으로 변해 혈당을 빠르게 올린다. 혈당이 오르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이 과정에서 두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 수 있다. 결국 모근이 약해지고, 머리카락 성장 주기가 짧아지면서 탈모가 촉진될 수 있다. 식사할 때는 통밀빵, 현미밥, 잡곡밥처럼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선택하는 것이 머릿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바삭한 유혹, 감자튀김
감자튀김이나 치킨처럼 기름에 튀긴 음식은 맛은 있지만 머리카락에겐 독이 될 수 있다. 이런 음식은 포화지방이 많아 두피의 피지 분비를 늘리고, 모공을 막아 두피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피지가 많아지면 두피가 염증에 취약해지고,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머리카락이 약해진다. 또, 기름진 음식은 혈액순환도 방해해 모근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어렵게 만든다. 튀긴 음식은 가끔만 즐기고, 굽거나 찌는 조리법을 자주 활용하는 게 좋다.

생달걀, 건강식의 함정
달걀은 단백질과 비오틴이 풍부해 머릿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생달걀 흰자를 자주 먹는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생달걀 흰자에는 ‘아비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한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만약 비오틴 흡수가 방해받으면 오히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쉽게 빠질 수 있다. 달걀은 꼭 익혀서 먹는 게 머릿결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된다.
머릿결을 지키는 작은 습관
머리카락은 평소 먹는 음식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달콤한 간식, 흰 식빵, 감자튀김, 생달걀 흰자처럼 탈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채소, 통곡물, 익힌 달걀, 견과류 등 건강한 식단을 꾸준히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내 머릿결은 내가 먹는 음식에서 시작된다는 사실, 잊지 말자!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