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이렇게' 씻으세요! 한국인 대부분이 모르는 쌀 씻는 방법

밥 짓기의 기본은 쌀 씻는 것부터 출발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쌀 씻기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깨끗한 밥 짓기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쌀 씻는 순서와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물 먼저 넣고 쌀 넣기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바로 쌀을 먼저 넣은 후 물을 넣는 것입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 쌀 먼저 넣고 그 후에 물을 넣었는데요. 이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해요.

올바른 방법은 물을 먼저 담은 후 쌀을 넣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쌀을 먼저 넣는 경우 쌀의 무게에 불순물들이 눌려 제대로 떠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물을 먼저 담은 후 쌀을 넣으면, 물의 부력에 의해 쌀에 섞인 먼지나 불순물들이 쉽게 떠오릅니다.

쌀을 세게 씻지 않기

쌀을 처음 세척할 때는 물에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부유물들만 따라냅니다. 그리고 2~3차 세척 시에 손으로 가볍게 세척합니다.

쌀은 힘을 주어 박박 씻게 되면 쌀 고유의 향과 맛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쌀은 3회 정도 세척하며, 1번째는 부유물만 따라 버리고, 2,3번째에는 손으로 가볍게 씻어줍니다.

밥솥에다 쌀 씻지 않기

밥솥 내솥에 그대로 쌀을 씻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 쌀 씻을 때는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 다른 용기에 씻은 후 밥솥으로 옮겨야 합니다.

밥솥에 그대로 쌀을 씻을 경우, 밥솥의 코팅이 벗겨져 밥솥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쌀이 마찰되면서 밥솥의 중금속 성분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앞으로 쌀 씻을 때는 위 방법들을 숙지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밥을 지어 보세요!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