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로 "홍삼" 고르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

논문과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서 영양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는 3분 건강레터입니다.

추석 선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영양제, 부동의 1위는 바로 홍삼입니다.

오늘은 오랫동안 한국인에게 사랑받아온 홍삼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제품을 골라야 잘 골랐다고 소문이 나는 지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홍삼은 무엇인가요?

홍삼은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혀 건조한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찌고, 건조하면서 수삼에 갈색화 반응이 촉진되어 짙은 갈색을 띠게 되는데, 이 색깔 때문에 홍삼이라고 불립니다.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중요하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수삼을 익혀 건조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 진세노사이드가 생성됩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원료 기준법에서는, 홍삼 기능성 원료 1 g 당 진세노사이드 Rg1, Rb1 및 Rg3의 총함량을 2.5 m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고형분이 높으면 좋은 홍삼인가요?

홍삼 제품을 고를 때 일반적으로 보는 기준은 '고형분 함량’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입니다. 고형분 함량이 높으면, 수분은 적게 원재료는 높게 들어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고형분 함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홍삼인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추출하냐에 따라 기능성의 지표가 되는 '기능 지표'의 함량 차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 고형분 함량이 아닌 기능지표인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면 좋은 홍삼 제품을 골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위의 사진처럼 제품 앞면이나 뒷면 영양성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홍삼 하면 일반적으로 체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실제로 홍삼은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원료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공전 기준, 1) 면역력 증진, 2) 피로개선, 3) 혈행 개선, 4) 기억력 개선, 5) 항산화, 6)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암 활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단, 당뇨 치료제, 혈액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은 섭취를 절대주의하셔야 합니다.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켜, 혈당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와 혈압약 등 치료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홍삼선물을 재고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