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머리 ‘콕콕’ 전기가 ‘찌릿’…두통 아니라 ‘이것’?

김민지 2024. 10. 11.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경북내륙 중심 15도 내외) 벌어지며 일교차는 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9∼17도, 낮 최고기온은 22∼26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두통은 누구나 경험해 봤을 흔한 증상이다.

편두통은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해 생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건강]
후두신경통은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심하면 눈이 침침해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경북내륙 중심 15도 내외) 벌어지며 일교차는 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9∼17도, 낮 최고기온은 22∼26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이 예상된다.

오늘의 건강=두통은 누구나 경험해 봤을 흔한 증상이다. 흔한 만큼 종류와 원인도 다양하다. 편두통은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해 생긴다. 후두신경통은 머리의 뒷부분(후두부)과 목 뒤쪽(경추부)에 통증이 생긴다.

특히 후두신경통은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심하면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후두신경통이 발병하면 뒷머리나 어깨에 통증이 일어나고 뒷 목덜미가 뻣뻣하다. 저리거나 무엇인가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면서 전기가 퍼지듯이 찌릿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통증 강도가 심해지면 눈 주위 통증, 눈의 침침함, 이명, 어지럼증, 메스꺼운 느낌, 코막힘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다.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재발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권경현 세란병원 신경과 과장은 "머리 뒷부분, 귀 뒤에서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해 수초에서 수분간 지속된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다. 후두신경통은 하루에 몇 번씩 갑작스러운 통증이 생겨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며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빠르면 일주일 사이에 증상이 개선되므로 증상이 있다면 신경과 전문의를 찾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김민지 기자 (mj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