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엔 기름이 많은 음식을 요리하게된다.
튀김, 전 같이 기름이 흥건한 요리를 하다보면 기름이 사방 팔방으로 튀게된다. 문제는 이렇게 튄 기름이 옷에 묻으면 세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름 얼룩은 세탁 후 젖어 있을 땐 표가 안나지만, 옷이 마르게 되면서 얼룩이 점점 짙어진다. 기름 얼룩은 과탄산소다로도 잘 제거되지 않는데, 그럼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
기름 튄 옷 세탁하는 방법
옷에 생긴 기름 얼룩은 폼클렌징으로 지우면 효과적이다. 폼클렌징은 화장품의 유분, 얼굴의 피지, 기름 등을 지우는데 효과적이다. 마찬가지로 폼클렌징에 포함된 계면활성제는 옷에 묻은 기름을 없애는데도 도움을 준다. 방법은 간단하다.
기름 자국이 생긴 부위에 폼클렌징을 짜고 비벼 옷감에 흡수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이후 물을 소량 묻혀 거품을 내주며 한 번 더 비벼준다. 깨끗한 물에 헹궈주면 옷에 튄 기름 자국을 없앨 수 있다.
얼룩이 오래되어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주방세제를 섞어줘도 좋다. 먼저 얼룩 위에 폼클렌징과 주방세제를 짜준 뒤, 살짝 비벼 옷감에 흡수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니면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해 톡톡 두드려줘도 좋다. 이후 20분 정도 놔두어 얼룩을 불려준다. 이후 물을 묻혀 비벼주며 헹궈내면 된다.
비슷한 원리로 샴푸를 이용해도 기름 얼룩을 제거 할 수 있다. 샴푸와 주방세제를 1:1정도로 섞어 세탁용 세제를 만들어준다. 이를 얼룩진 곳 위에 발라주고 10분~30분 기다려 얼룩을 불려준다. 이는 얼룩 제거를 위해 전처리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후 세탁기에 옷을 넣고 세제를 넣어 평소처럼 세탁을 하거나, 손빨래를 해주면 끝이다.
이는 식용유가 튀어 생긴 얼룩을 없애는데도 좋지만, 삼겹살 구이 등 고기로 인한 기름이 튀어서 생긴 얼룩을 없애는데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