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실패 없이 우유 식빵 만드는 방법
무반죽 베이킹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기존에 바게트나 치아바타 같은 수분이 낮은 빵을 만들 때 쓰였던 반죽법입니다. 최근 들어서 식빵이나 모닝빵과 같은 소프트빵을 만들 때에도 무반죽을 적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힘과 시간을 들여 반죽기나 손으로 강하게 치대야만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부드러운 빵들이 무반죽으로도 결이 부드러운 모닝빵이나 식빵을 힘들게 치대지 않고도 만들 수가 있어요.
무반죽 베이킹 우유 식빵 만들기
치대지 않고 만드는 무반죽의 베이킹의 결정체!
치밀하고 부드러운 결과 고소한 풍미가 매력적인 식빵이에요. 빵 자체만으로도 맛있고, 샌드위치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도 잘 어울리는 만능빵입니다.
재료: 우유 105g, 물 110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3g(3/4작은술), 설탕 30g, 소금 5g(1작은술), 강력분 300g, 코팅용 식용유 약간, 우유 약간, 덧가루용 강력분 약간, 녹인 버터 20g
⁎ 버터를 전자레인지로 10~15초간 데운 뒤 녹여서 준비해요.
만들기 전 꾸움의 꿀팁 참고하기⭐
Q. 식빵이 위에만 자꾸 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오븐 공간이 작아 식빵의 윗면이 오븐의 윗불과 가까이 위치한 채 구워지거나 윗불이 유독 센 오븐일 때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이럴 때는 식빵팬을 오븐에 넣은 지 15분이 지난 뒤, 식빵 위에 쿠킹호일을 씌워서 구워보세요. 쿠킹호일이 윗불을 막아 윗면이 타는 것을 어느 정도 개선해줍니다.
Q. 굽고 나니, 식빵이 굽기 전 보다 내려앉은 것 같아요.
A. 과발효가 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1차 발효할 때 너무 따뜻한 곳에서 발효하진 않았는지 레시피보다 너무 큰 팬을 사용해서 결과적으로 과도하게 부풀게 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봅니다.
꿀TIP: 내가 가진 팬의 정확한 부피가 알고 싶다면, <반죽기 없이 만드는 무반죽 홈베이킹>부피 계산 공식을 참고하세요.
Q. 굽고 난 직후에는 괜찮았는데, 식히고 나니 식빵이 살짝 주저앉았어요.
A. 우선, 굽고 난 뒤 팬째 바닥에 떨어뜨려 수증기를 내보내는 작업을 했는지 떠올려보세요. 식빵은 부피가 크기 때문에 오븐에서 꺼낼 때 식빵 내부에 있는 수증기를 제대로 내보내지 않으면 식빵이 주저앉는 '케이브 현상'이 일어납니다.
위 작업을 했는데도 주저앉았다면, 식빵에 열이 충분히 안 통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5~10분 정도 더 구워보세요. 만약 식빵의 전체 색이 매우 연한 편이라면, 오븐 내부 온도가 너무 약한 것일 수 있으니 온도를 5~10℃ 정도 높여 구워보세요.
꿀TIP: 식빵을 식힐 때 옆으로 눕혀 식히면 더 안정적으로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요.
17만 구독자가 따라 보고 만든 '꾸움' 레시피🍞
더 자세한 베이킹 노하우가 알고 싶다면
<반죽기 없이 만드는 무반죽 홈베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