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트커버를 씌우면 에어백이 안터진다?
차량에 탑승한 탑승자를 사고로부터 보호를 하는 에어백은 자동차 곳곳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전면부, 커튼 에어백, 무릎 에어백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핸들과 조수석 정면 그리고 사이드 에어백이 장착되어 사고로부터 탑승자를 보호를 해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커버가
사이드에어백 전개를
방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에어백이 작동해야 하는 범위를 막거나, 근처에 소품 등을 놓게 되면 에어백 작동 시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에어백 근처에 소품 등을 비치하지 말라는 경고가 있는데, 자동차의 시트를 보다 편하게 이용하거나 꾸미려는 용도로 시트커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시트커버를 사용 시에 에어백 작동에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시트커버를 사용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는 공간을 막게 되어 운전자 및 동승자를 제대로 보호를 해주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트커버를 사용한 상태에서 에어백이 작동하였을 때 어떻게 작용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백 작동 확인 방법
알아본 방법은 시트커버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시트 1개와 밴드형 시트커버를 장착한 시트 1개, 시트에 덮어 씌우는 타입의 시트커버 1개 총 3개를 준비한 후 에어백을 터트려 시트 옆에 달려 있는 사이드 에어백이 제대로 탑승자를 보호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일반 시트
가장 먼저 시트커버를 장착하지 않은 일반 시트에 에어백을 작동을 시켜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은 일반 시트에 에어백을 터트렸을 때, 에어백 방향이 정확하게 보호를 해야 하는 옆구리 쪽으로 전개가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하였더라도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을 하여 사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밴드형 시트커버
시중에 많이 판매 중인 밴드형 시트커버를 시트에 장착 후 똑같이 에어백을 작동시켜보았습니다. 다행히 밴드를 뚫고 에어백이 작동을 하였는데, 에어백이 나오면서 밴드가 끊기게 되어 끊긴 밴드로 인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만약 밴드의 장력이 더욱 튼튼한 시트 커버였다면,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고, 2차 피해가 커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덮개형 시트커버
마지막으로 시트 전체를 덮어서 사용하는 덮개형 시트커버를 시트에 장착한 후 동일하게 에어백을 작동시켜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을 하였지만, 시트커버가 에어백의 방향을 방해하여 탑승자의 옆구리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고 시에 사이드에어백이 탑승자를 보호하고, 잡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오늘의 결론
오늘 알아본 결과 시트커버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이고 자유이지만, 측면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하여 탑승자를 보호하여야 하는데, 시트커버를 사용할 경우 에어백이 제 역할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시트커버 사용 시에는 이 점을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