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했다가 코가 망가졌습니다"... 풍자도 언급한 구축 코 현상?

혹시 주변에 "코 성형을 두 번, 세 번 했는데도 이상하다"는 분 있으신가요?

코 성형을 했더니 더 이상해졌다는 사람들,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코 성형 후 구축 현상’과 그 대처법, 그리고 코 성형의 숨겨진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

출처:JTBC 예능 아는 형님 캡처, 풍자도 코 성형의 부작용을 언급한 바 있다.

코 구축, 왜 생길까요?

'구축'이란 성형 후 코 안 조직이 딱딱하게 굳으며 코가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처음엔 예쁘던 코가 시간이 지날수록 들리거나 휘어지며, 코끝이 뭉툭해지고 딱딱하게 변하죠.

특히 실리콘, 고어텍스 등 인공 보형물을 사용했을 경우, 체내에서 이물질로 인식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흉터 조직이 과하게 자라면서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2년 사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10년 후 갑자기 나타나는 '지연성 구축'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출처: 생성형 AI

코 성형, 한 번 하면 끝이 아니다?

대한성형외과학회에 따르면 코 성형은 재수술 비율이 매우 높은 수술 중 하나입니다.1차 수술에서 미세한 틀어짐이나 구축이 생기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재수술이 이어지게 되죠.

문제는 수술을 반복할수록 정상 연골이나 점막 조직이 손상되고, 그로 인해 코가 더욱 불안정해진다는 점입니다.특히 자가연골(귀나 갈비뼈 등)을 써도 구축 위험은 0%가 아니며, 오히려 연골 흡수나 변형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출처: SBS 신발벗고 돌싱포맨 화면 캡처

코 구축이 의심된다면? 대처법은 이렇습니다

  • 빠르게 병원 방문: 코가 뭉치고 단단해졌다면 즉시 성형외과나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형물 제거 및 재건 수술: 심한 경우엔 기존 보형물을 제거하고 자가조직을 이용한 재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염증 관리가 핵심: 구축 초기라면 스테로이드 주사나 항염 치료로 진행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SBS 강심장VS 화면 캡처

성형수술은 간단해 보여도 평생의 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특히 반복적인 코 성형은 '외관'뿐 아니라 '기능'까지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성형 전에는 충분한 상담과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단 한 번의 수술로 끝난다"는 말, 절대 믿지 마세요.

지금 자신의 코 상태가 걱정되신다면, 너무 늦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