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건희 불기소로 '검찰 사망'…윤-한 회담서 특검 결단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불기소 결정에 대해 "검찰이 사망했다"고 맹비난하며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 방침을 20일 재확인했다.
민주당 김윤덕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일 한 대표와 윤 대통령이 면담하는데 민생 문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고, 김 여사 문제를 두고 사과 등 제스처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결단이 있으면 좋겠다"며 "한 대표가 허위로 시늉할 게 아니라면 김건희 특검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요구하고 윤 대통령이 그에 답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 방침 재확인…"김 여사 문제 사과로 넘어갈 수 없어"
'탄핵' 발언에 대해서는 "일부 의원들의 지극히 개인적 차원" 선 그어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불기소 결정에 대해 "검찰이 사망했다"고 맹비난하며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 방침을 20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오는 21일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의 면담에서 김건희 특검법 수용 입장을 내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김윤덕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일 한 대표와 윤 대통령이 면담하는데 민생 문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고, 김 여사 문제를 두고 사과 등 제스처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결단이 있으면 좋겠다"며 "한 대표가 허위로 시늉할 게 아니라면 김건희 특검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요구하고 윤 대통령이 그에 답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검찰의 김 여사 무혐의 처분에 대해선 "검찰을 해체 수준으로 개혁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대 사건"이라며 "제대로 된 수사를 방기한 것이 기소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심 총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심 총장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을 비롯해 불기소 결정에 참여한 검사 모두가 책임져야 하는 문제"라며 이들의 탄핵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다만 다음 달 2일 김 여사 불기소 결정 등을 규탄하며 '김건희 여사 특검법' 추진의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대규모 장외집회가 열리는 것을 두고 윤 대통령 탄핵 가능성이 언급되는 데 대해서는 당 차원의 언행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김 사무총장은 "대통령 탄핵은 당 차원에서 한 번도 논의된 바 없다"며 "일부 의원들이 그러는 것(탄핵 주장)은 지극히 개인적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국회 민생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민생 문제 해결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김 사무총장은 "현재 민생문제가 상당히 심각해 윤석열 정부가 국정기조를 하루빨리 바꿔서 (문제를 해결할)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야당은 이에 전폭적으로 협조해, 민생문제만큼은 여야가 함께 풀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w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니 한국어' '한강 외모' 비하 SNL 뭇매…"선 넘은 조롱"
- 가수 제시 이번엔 '팬 폭행 가해자' 꼬리 자르기 논란
- "병가 너무 많이 쓴다"…독일 테슬라 이어 벤츠도 지적
- "하니, 울면서 숙소에 왔다"…뉴진스 멤버들 국감 뒷이야기
- 조세호 오늘(20일) 결혼…"오랜 시간 함께 보내고픈 사람"
- 서울대병원 노조, 31일부터 무기한 파업 결정…"공공의료 망친다"
- '저출산의 늪'…韓 잠재성장률, 2년 연속 美 뒤쳐져
- '명태균' 계기 '쇄신' 띄운 한동훈…총선 여론조사 경선 어땠나
- 민주 "김건희 불기소로 '검찰 사망'…윤-한 회담서 특검 결단해야"
- 인천 공장서 불…소방당국 대응 2단계 발령[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