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게 좋은 답을 얻을 수 있는 5가지 방법

챗GPT 홈페이지

생성 AI는 질문에 사전학습 된 내용을 기반으로 가장 그럴듯한 답을 제시하는 솔루션이다. 그러므로 질문을 똑똑하게, 구체적으로 던질수록 원하는 답을 상세하게 받을 수 있다.

아래 다섯 가지 질문법을 참고하여 챗GPT에게 영리하게 질문을 던지고 유용한 답변을 받아 내보자.

더 많은 생성 AI 활용법을 알고 싶다면?


① 영어로 묻고 요청하자

챗GPT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텍스트를 학습했다면 어떤 언어가 가장 많을까? 바로 영어일 것이다. 인터넷, 미디어, 출판, 비즈니스 어떤 영역에서도 영어로 된 텍스트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한글로 물어도 답변을 곧잘 해준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한글로 질문을 하는 순간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첫 번째는 번역 과정에서 질문의 의도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이다. 챗GPT는 우리가 한글로 물어봐도 영어로 번역해서 그 질문을 이해한다. 그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 잘 쓰는 법’을 질문했다고 해보자. 이 의도가 챗GPT를 활용해서 무언가를 잘 만들어내는 방법인지, 아니면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 질문을 잘하는 방법인지 영어 번역에 따라 완전히 다른 답변이 나올 수 있다.

두 번째는 응답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챗GPT가 질문을 이해하는데 번역 시간이 필요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데에도 역시 번역 시간이 필요하다 보니, 한글로 물었을 때는 영어로 물었을 때보다 응답시간이 훨씬 더 걸린다.

② 질문에 숫자를 넣자

챗GPT는 어떻게 해서든 질문의 미션을 달성하고자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숫자로 미션을 구체화하면 그에 맞춰 답하고자 답변을 쥐어 짜낸다. 따라서 그냥 ‘알려줘’보다 ‘5가지로 알려줘’가 더 좋다.

챗GPT에게 질문 잘 못한 사례
챗GPT에게 질문 잘 한 사례

③ 구체적으로 묻자

챗GPT는 구체적으로 물어볼수록 더 명확하게 답변한다. 예를 들면 ‘서울 맛집을 알려줘’보다는 ‘성동구 2만 원 이하의 한식 맛집 리스트와 위치, 가격, 주차장 여부 등을 알려줘’라고 했을 때 원하는 답을 얻기가 더 쉽다.

무언가를 질문할 때 기간, 지역, 수치 등 요구사항을 더 구체화하는 것이 좋다.

챗GPT에 질문을 정확히 하지 않은 사례
챗GPT에 질문을 정확히한 사례

④ 상황 설명을 해주자

챗GPT는 우리가 검색엔진을 이용할 때처럼 무언가를 추상적으로 검색해서 그 결과 페이지에서 답을 찾는 솔루션이 아니다. 질문 또는 요청에 대한 모든 것을 고려하여 답을 한 번에 준다.

챗GPT 입장에서는 이용자가 질문을 하게 된 상황을 제시하면서 물으면 적절한 답을 찾기가 더 쉽다. 육하원칙, 즉 ‘왜, 무엇을,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떻게’를 생각하면 더 쉽다. 예를 들면 ‘경복궁에 대해서 설명해줘’보다는 ‘겨울에 초등학생이랑 경복궁에 같이 갈 건데, 경복궁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줘’가 더 낫다

챗GPT 이용 시 상황 설명을 잘 못한 사례
챗GPT 이용 시 상황 설명을 잘한 사례

⑤ 페르소나를 주자

페르소나는 특정 대상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나 인격을 말한다. 챗GPT가 특정 대상이 될 수 있도록 그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하면 좋다.

페르소나를 주면 챗GPT는 그 페르소나에 맞춰 답을 찾을 것이다. 사실 육하원칙에 따라 질문하는 것보다 이 방법이 더 편리할 수도 있다. 페르소나는 전문성, 능력, 사회적 위치, 분위기 등 다양한 것을 내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한국 겨울 날씨에 대해서 말해줘’보다는 ‘기상 캐스터로서 한국 겨울 날씨에 대해서 말해줘’처럼 말이다.

챗GPT에게 페르소나를 정확히 주지 않고 질문한 사례
챗GPT에게 페르소나를 정확히 주고 질문한 사례

“생성 AI가 모든 것을 리셋할 것.
그렇다. 당신의 삶 또한 바꿀 것이다!” 🚨
-<포브스>

일과 삶의 패러다임을 바꿀 생성 AI 시대,
<생성 AI 혁명>으로 지금 준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