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알람은 꼭 켜두세요!
청약, 아는만큼 보인다
청약이 뭔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어디서 어떻게 신청해야 해? 를 정리해 볼게요.*출처: 서울경제
마이홈포털 즐겨찾기
내가 원하는 지역에 청약 공고가 언제 뜨는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날짜 지나서 접수 못하는 것만큼 이불킥은 없잖아요! 공고가 나는 LH, SH 등을 수시로 드나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린 바쁘고 할 일이 많죠.
그럼 통합 사이트인 '마이홈포털'을 체크하세요. 관심지역을 설정해 놓으면 알람이 와요. 내가 신청 자격이 되나?가 궁금하다면 여기서 자가진단도 해줍니다.
청약홈도 즐겨찾기
민간 아파트나 오피스텔 청약도 하고 싶다면, 청약홈에 들어가세요. 캘린더에서 전국의 분양 아파트, 민간 임대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고요, 이것도 알람이 옵니다.
청약엔 순위가 있다
공고 떴다고 일괄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내 신분(?)에 맞게 순서를 기다려야 해요. 청약은 대개 4일간 진행되는데요, <특별공급-해당지역 1순위-기타지역 1순위-2순위> 이렇게 됩니다.
특별공급은 말 그대로 특별한 신분이에요. 일반인보다 주거 배려가 필요한 사람인데요, 신혼부부/다자녀가구/생애최초... 이런 기준입니다.
일반보다는 경쟁률이 덜 할 수밖에 없으니, 내가 저 신분에 해당한다! 그럼 특공에 넣으세요.
일반인 신분이라면 1순위나 2순위에 신청해요.
해당지역 1순위는 아파트가 지어질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이고, 여기서 미달되면 기타지역 거주자에게 티켓이 넘어가는 순입니다.
두부를 읽었더니, 부동산이 이렇게 쉬웠나?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