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변비일까? 변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2개 이상이면 "변비"

잘 먹고 잘 싸는 것이 최대의 행복이란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 먹는 것보다 어려운 것이 있다면 바로 잘 "싸는 것"인데요.

식단 중 육류와 가공식품의 비중이 커지면서 화장실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매해 많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가 변비인지 알아보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변비란?

변비란 의학적으로 정해진 정의는 없으나, 통상 3일 동안 대변을 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주일에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3번 미만이면 변비인 것이죠.

변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그 외에도 아래 체크리스트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변비일 수 있습니다.

심한 변비에서 벗어나려면...

변비 증상 완화를 위해 가장 쉽게 바꿀 수 있는 건 바로 식사입니다.

평소 귀리, 보리, 과일, 채소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장내 수분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사습관만 개선해도 변비 환자 중 약 90%가 증상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휴대폰을 들고 화장실에 들어가는 습관이 있다면, 오늘만큼은 휴대폰을 밖에 놓고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너무 오래 앉아있으면 변비 증상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치질 치핵 등의 질환 발병 가능성도 커지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변비는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질병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간단한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니 오늘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