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10억 로또” 또 나왔다… 디에이치방배, 디에이치대치에델루이

방배동, 대치동 “10억” 마진 ‘디에이치’ 나온다

강남권 분양소식이 연일 화제입니다. 현금동원력만 충분하다면 10억 원대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알짜 분양이 연이어 나오고 있죠. 이번에는 전통 부촌 방배동과, 교육 1번지 대치동에 분양 소식이 있습니다.

주인공은 ‘디에이치 방배’와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입니다. 둘 다 현대건설 프리미엄 브랜드를 달고, 입지도 일품이네요. 34평 기준 분양가도 22억 수준으로 비슷한데, 각자 장점이 뚜렷합니다.

방배동 대장 유망주 “디에이치 방배”… 강남권 최대 규모 일반분양

디에이치 방배는 방배동에 지하 4층~지상 최고 33층, 29개 동 규모로 조성되는 아파트입니다. 전체 3,064세대 가운데 전용 59~114㎡ 1,244세대가 일반분양으로 나왔습니다. 올해 중 강남권 최대 규모 일반분양이네요.

방배동 재건축 최대어 방배5구역 물량입니다. 분양가는 3.3㎡당 6,496만 원으로 심의를 통과했고, 16일에는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왔습니다. 84㎡ 기준 최고 22억 4,450만 원입니다. 가격경쟁력이 상당합니다.

현재 방배동 대장인 방배그랑자이 전용 84㎡가 7월에 28억 원, 10년 넘은 롯데캐슬도 같은 시기 24억 3천만 원으로 거래됐죠. 방배동 신축 대장이 유력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시세를 30억 정도로 예상하면, 8억 이상 안전마진이 있는 셈입니다.

주변에 비교 가능한 신축 대단지가 없었던 덕분에 독특한 이점이 생겼는데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만 ‘시세 수준 분양가’로 평가돼서 거주의무가 없습니다. 입주 걱정 없이 전세를 놓고 잔금을 치를 수 있는거죠. 경쟁이 치열하겠네요.

입지도 좋습니다. 이수역(④,⑦)과 방배역(②)이 지척이라 강남이든 반포든 쉽게 이동할 수 있고, 강남순환로 이용도 편합니다. 참고로 방배동이 상습 침수지역이라 걱정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방배로 라인과는 거리가 있어서 해당 사항 없습니다. 역세권 대단지 대장주를 선호한다면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교육 1번지 대치동 최중심 신축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도 곧 분양에 나설 전망입니다. 대치동 구마을 제3지구를 재건축해서 지하 4층~지상 최고 16층, 8개 동, 282세대를 새로 짓습니다. 대치푸르지오써밋과 대치르엘의 이웃 단지죠.

분양가는 3.3㎡당 약 6,530만 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디에이치 방배보다 약간 비싼 수준으로, 전용 84㎡ 기준 22~23억 원 정도 분양가가 예상됩니다. 대치동에서 이 정도면 예상 마진만 10억에 달합니다.

실제로 이웃한 대치푸르지오써밋이나 대치르엘은 거래도 거의 없고, 호가만 하늘을 찌릅니다. 84㎡ 기준 32억 원에서 36억 원 수준입니다. 주변 단지들도 대치동의 막대한 학군 수요를 업고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대치동 내부 입지도 훌륭합니다. 주변 신축 가운데 휘문중·휘문고가 가장 가까운 위치죠. 도곡로를 따라 뻗은 대치동 학원가도 도보 5분 거리입니다. 삼성역(②)도 지척입니다.

분양가상한제 단지로 거주의무도 있기 때문에 경쟁자는 실거주를 희망하는 분들로 압축되겠는데요. 일반분양분이 72세대밖에 되지 않아서 경쟁이 덜하지는 않겠습니다. 특히 60~85㎡ 미만 구간 물량은 38세대에 불과합니다.

자녀 교육 문제로 대치동 진입을 고려하고 계셨던 분이라면 반드시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계획한 전세금에 5억 원 정도만 보태면 잔금 다 치르고 입주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투기과열지구+분양가상한제 청약요건… 가점 승부 치열할 듯

청약요건은 특별한 제도 개선 없는 이상 두 단지 모두 같습니다. 투기과열지구 분양가상한제 물량으로 문호가 넓지는 않은 편이죠. 물론 청약 일정이 다르니 각각 청약하시면 됩니다. 디에이치 방배는 26일부터 4일간 청약을 받고,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는 조만간 청약 일정이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1주택 이하 세대주여야 청약할 수 있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 2년 이상에 예치금 채워야 1순위입니다. 서울 2년 이상 거주자가 우선 분양을 받습니다.

추첨제 비중은 소형(전용 60㎡ 이하)은 60%, 중형(60~85㎡ 이하)은 30%, 대형(85㎡ 초과)은 20%입니다. 가점제 비중이 높죠. 참고로 앞서 진행한 래미안 원펜타스 커트라인은 69점이었습니다. 치열한 가점 승부가 예상되네요.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