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위해 실제로 노숙도 불사했다는 믿고보는 배우

실감나는 연기 위해 실제로
노숙까지 감행한 배우들 모음

부산행-최귀화

부산행

부산행과 범죄도시 등의 작품으로 3천만 배우로 등극한 배우 최귀화. 부산행에서 노숙자 캐릭터를 연기한 그는 실제로 서울역에서 하루 동안 노숙을 감행했다고 한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까만 비닐봉지에 막걸리 두 병과 새우깡을 사서 넣어갔다는 그.

부산행

에스컬레이터 쪽에서 시작해 차츰 자신감을 얻어 큰 광장까지 활동영역을 넓혔다고. 놀랍게도 실제 노숙인들에게 "어디 갔다 왔어? 며칠 안 보이던데?"하는 반응을 얻을 정도로 전혀 이질감이 없었음을 밝혀 웃음을 자아낸 바 있다.


유체이탈자-박지환

유체이탈자

유체이탈자에서 강이안(윤계상)의 유일한 조력자인 노숙자를  연기한 박지환. 처음 캐릭터를 맡았을 때 굉장히 전형적으로 비춰질까봐 걱정을 많이 해 극 중 노숙자 역을 맡은 선배와 함께 실제로 서울역에서 노숙을 했다고 한다.

범죄도시

박지환은 노숙자 연기뿐 아니라 늘 실감나는 연기로 범죄도시에서는 실제 연변 사람으로, 봉오동 전투에서는 실제 일본인이 아니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빼어난 연기력이 돋보이는 배우. 우리들의 블루스에서는 제주도 사투리 역시 완벽 소화해냈다.

유체이탈자
감독
윤재근
출연
윤계상, 박용우, 임지연, 박지환, 유승목, 이성욱, 서현우, 이운산, 백도겸, 우강민, 최동구, 한희림, 한나나, 윤기창
평점
7.3

로드무비-황정민

로드무비

이제는 국민배우가 된 황정민. 2002년 퀴어영화인 로드무비에서 거리에서 살아가는 노숙자 캐릭터를 연기하기 위해 서울역에서 노숙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삶을 관찰했다고 한다.

로드무비

다만 노숙인들에게 스며들었던 최귀화와는 달리 지정 자리가 있는 노숙인들에게 실제로 쫓기고 차이는 등의 험난한 상황에서도 일주일 동안 노숙생활을 이었다는 황정민. 이 작품 이후 배우로서 주목받기 시작한다.

로드무비
감독
김인식
출연
서린, 정찬, 황정민, 방주란, 김황도, 도용구, 이재구, 박통일, 이형주, 조은영, 이현, 권국희, 류소형, 나순상, 최성웅, 정종현, 하주영, 김기천, 방은진, 이재응, 장유정, 손진호, 장은진, 전진배, 정석원, 김병수, 이기욱, 김상은, 최기호, 원종선, 강민지, 여찬수, 노기홍, 김광인, 김현지, 오정숙, 김윤미, 김광태, 허기호, 박경환, 한기중, 김윤환, 최현석
평점
8.0

김수로-강성진

강성진-김수로

연예계 절친으로 알려진 김수로와 강성진 역시 연극 연기를 위해서 출연하는 배우들과 함께 추운 겨울에 노숙을 경험한 적 있었다고 한다. 이에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 거냐?"라고 질문한 탁재훈.

주유소 습격사건
감독
김상진
출연
이성재, 유오성, 강성진, 유지태, 박영규, 정준, 이정호, 이요원, 김수로, 정은찬, 권오탁, 인성, 김태환, 유해진, 김학규, 박준서, 이종혁, 김학철, 오상훈, 심재원, 김응수, 이원종, 노진원, 이승채, 안진수, 김명국, 한성식, 유주연, 박신영, 원웅재, 허기호, 권혁풍, 이종래, 이의선, 민자경, 주정한, 현숙희, 배주연, 송주호, 김연교, 송용진, 이상준, 임종억, 송인정, 지대한, 고태산, 이정현
평점
7.7
돌아온다

물론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절대 피해를 가게 하면 안 된다고 대답한 김수로는 이어 배우들이 춥고 배고픈 그 고통을 알아야 하는데 흉내만 내면 관객들이 바로 알아챈다고 밝혔다.

인생술집

강성진 역시 진정성을 조금이라도 찾아보려는 배우들의 노력인 것이라고 마음을 밝히기도 했는데, 서울예대 연극과 출신인 신동엽 역시 20대 초반 젊은 패기에 육교 위에서 그런 경험을 해 본 적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Copyright © RUN&G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