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광주 방문, "AI 세계3위, 데이터 시장 50조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광주를 방문해 "글로벌 인공지능(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2배인 50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정부는 뉴욕에서 발표한 디지털 구상, 또 오늘 발표한 디지털 전략을 토대로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체계적인 준비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서 밝힌 '디지털 구상' 후속 발표.."데이터 시장 규모 2배 이상 키우겠다"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 도시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
"한국의 실리콘벨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광주를 방문해 "글로벌 인공지능(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2배인 50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정부는 뉴욕에서 발표한 디지털 구상, 또 오늘 발표한 디지털 전략을 토대로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체계적인 준비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뉴욕에서 디지털 질서에 관한 구상을 발표했다"며 "또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국 캐나다에서 양국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석학들과는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화에 대해 심도 있게 토의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캐나다가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비결로 '딥러닝의 아버지' 제프리 힌튼 교수의 말을 인용해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적 기반 △정부의 과도하지 않고 적절한 수준에서 꾸준한 지원 △연구자들의 활발한 교류와 경쟁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양자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 투자해서 초인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자유를 확대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면서 "지금 준비 중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행정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돌봄 로봇과 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길 것"이라며 "클라우드 기반 병원 정보 시스템이나 인공지능 의료 기술을 활용해 국민들의 건강을 든든히 지킬 것"이라고 전했다.
대선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2월 광주를 방문해 "인공지능 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선도도시 광주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공약했던 윤 대통령은 광주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은 그 자체가 기술인 동시에 사회에 엄청난 변화와 혁신을 주는 하나의 혁명"이라며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곳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 도시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이라며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벨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대선 공약이었던 광주 복합쇼핑몰 신설과 관련해선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자리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상목 경제수석과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디지털 비전 포럼에 참석, 보편적 가치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의 이른바 '뉴욕 구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7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kimgu88@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컷체크]尹발언 '이XX→F***er' 외신 번역은 과하다?
- '尹 발언' 첫 게시 비서관 "단톡방에 MBC 없었다"
- [인터뷰]"구타, 노역, 성폭행…그 때, 난 13살 소년이었습니다"
- 112 전화에 "아우님, 차 사려면 흰색이 좋아"…택시기사의 재치
- 10만 동시투약 필로폰, 원룸 화장실 천장에…일당 9명 검거
- 현대아웃렛 화재 희생자 첫 발인…유족들 눈물 속 진행
- 한은 "올해 3분기 수도권 집값 하락폭 가장 컸다"
- "내 딸 무당시키지 마" 무속인 친누나 살해, 60대 송치
- 제주 오픈카 연인 사망…2심서 피고인 징역 4년 '법정구속'
- 2030년 세계 전기차 시장 12% 점유···5년간 95조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