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시네마천국 이머시브 특별전’이 개최된다. 제4회 칸영화제 대상 수상작인 영화 ‘시네마 천국’은 한국 관객들의 오랜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전시를 통해 영화 속 이야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컨텐츠로 재해석하였다. 총 1,000평의 대규모 전시장에 스크린의 경계를 허물고 영화의 상징적인 장면들을 현실 공간으로 옮겨와,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전 세대가 추억을 떠올리며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1구역인 Analog 구역은 ‘Nostelgia & Memory’를 주제로 어떤 장소와 시간 또는 삶의 한 시기로 돌아가고 싶은 노스텔지어를 자극한다.
2구역인 Analog & Digital은 현실과의 불가피한 만남과 시간의 흐름을 주제로 한다. 기억과 상상이 만들어낸 이상적 과거가 드러나고, 결국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보일 때 현실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았다.
마지막 3구역은 Digital시대의 시네마 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한다. 영화 속 주인공에게 영화는 단순히 과거를 기억하는 행위를 넘어 노스탤지어를 구현할 수 있는 유일한 예술인 것이며, 시네마천국이라는 영화 역시 관객들에게 행복했던 그 시절의 향수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가 되어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 성수동 갤러리아포레 G층
🗓️ 25.03.20 ~ 25.05.11
✔️ 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