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는 '이렇게' 담그세요! 누구나 100% 성공 시원한 국물 맛 비결 동치미 만들기
겨울 동치미 맛있게 담는 법
지금쯤 동치미를 잘 담가 놓으면, 겨울철 정말 맛있게 드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뉴슈가를 사용하지 않고도, 천연재료만으로 톡 쏘는 맛이 좋은 동치미 맛있게 담는 법 알려드릴게요.
재료 안내
동치미 무 1 다발, 삭힌 고추 100g, 마늘 120g, 생강 45g, 갓 한 줌, 쪽파 한 줌, 양파(대) 1개, 대파 흰 뿌리 부분 2 뿌리, 생수 2.8L, 사과 1개, 배 1개, 소금 1/2컵, 무에 절일 소금 약 1/4컵
1. 재료 준비
먼저 동치미 무를 손질해 주세요. 무청 부분은 연한 부분 몇 가닥만 남긴 채 모두 제거하세요. 그리고 무청과 무 사이 부분을 칼로 살살 제거하며 다듬어 놓으세요. 마지막으로 무청 끝부분은 칼로 제거하세요.
손질한 무는 식용솔을 이용해서 겉 부분 흙을 깨끗하게 제거하세요. 그리고 물로 여러 번 씻어 흙이 없도록 하세요.
2. 무 절이기
양푼에 천일염을 넣고 무를 굴리세요. 이때 무에 물이 살짝 묻어야 소금이 더 잘 달라붙는답니다.
그리고 통에 차곡차곡 넣으세요. 이후 실온에서 12시간 이상 절여 놓으세요.
3. 기타 재료 손질
갓 한 줌에 천일염을 뿌린 후, 30분 동안 절이세요. 그리고 물로 씻으세요.
만약 청갓을 사용하면 국물이 맑게 되고, 홍갓을 사용하면 국물이 예쁘게 완성된답니다.
배와 사과는 넓적하게 썰은 후, 반드시 씨앗 부분을 제거하여 사용하세요.
양파도 넓적하게 썰어 준비하세요. 삭힌 고추는 꼭지 부분을 살짝 자르고, 포크로 찔러 국물이 잘 우러나도록 하세요. 생강은 편 썰기, 마늘은 절반으로 자르세요.
4. 소금물 만들기
소금 반컵과 생수 2.8리터를 넣고 소금물을 만들어 놓으세요.
절여진 무는 다른 곳으로 옮기고, 절여진 후 나온 물은 소금물과 합쳐 놓으세요.
5. 동치미 만들기 및 보관법
김치통을 준비하여, 손질한 재료를 아래에 깔아 주세요. 그리고 무를 넣고 쪽파와 갓을 넣으세요.
이후 소금물을 모두 부으세요.
누름판으로 누르고, 뚜껑을 닫으세요. 그리고 2~3일 상온에서 보관하고, 10일 이상 냉장숙성 시켜 드시면 된답니다.
톡톡 쏘는 맛이 좋고, 시원함이 좋은 겨울 동치미랍니다.
10배 더! 유용한 꿀팁
Copyright © 최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