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했는데 화면 버그"...삼성, 통합형 AI플랫폼 'One UI 7' 업데이트 중단

업데이트 시행 일주일 만에 중단

삼성전자가 통합형 인공지능(AI) 플랫폼 'One UI 7' 업데이트를 국내외에서 일시 중단했다. 지난 7일 업데이트를 시작한지 일주일 만이다.

업데이트가 적용된 일부 제품에서 잠금 해제가 안 되는 등의 버그가 발생한 탓이다.

통합형 AI 플랫폼 'One UI 7'. / 삼성전자

15일 삼성전자는 삼성멤버스 커뮤니티에 "이달 7일부터 갤럭시 S24 시리즈,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등 모델을 대상으로 One UI 7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나, 일부 점검이 필요한 사항이 발생해 업데이트를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버그를 수정하는 점검을 마친 뒤 조만간 업데이트를 재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업데이트 배포 중단 후 즉각 대응에 나서긴 했으나 이용자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One UI 7이 통합형 AI 플랫폼으로 개발되며 이전보다 업데이트가 수개월 가량 늦어졌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One UI 신버전은 최신기종 기준 3분기 말 베타가 시작되고 4분기 중 정식 출시돼 왔다. 하지만 One UI 7은 지난해 최신작인 갤럭시 S24 시리즈에도 4분기 말인 12월에나 베타가 시작됐고, 아예 공식 출시는 이듬해 4월로 미뤄졌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사용자 환경(UI)을 단순하게 바꾸고 나우 바를 통해 실시간 활동을 잠금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One UI 7을 업데이트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화면 내 맥락을 이해해 번역, 생성형 편집 등 기능을 제공하는 'AI 셀렉트', 텍스트 요약과 번역 기능 등을 제공하는 '글쓰기 어시스트', 영상에서 소음이나 바람 소리를 제거할 수 있는 '오디오 지우개' 등의 AI 기능을 추가했다.

업데이트 대상은 S24 시리즈, 갤럭시 S24 FE, 갤럭시 Z 폴드/플립6, 갤럭시 탭 S10 시리즈, 갤럭시 S23 시리즈,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다.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내부적으로 좀더 확인해봐야 할 문제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중단시켰고 가능한 빠르게 업데이트를 정상 제공할 것"
- 삼성전자 관계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