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중고차 판매할 때 체크해야 하는 점은?
요즘 금리가 높아지고 신차값이 크게 올라감에 따라 중고차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신차를 살 때 인기차종일경우 대기기간이 6개월 이상이 걸리게 되면서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얼마 되지 않은 신차급 중고차에 시선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자동차, 혹은 중고차 구입에 관심이 높아진만큼 소유하던 차량을 처리하려는 사람도 많아졌는데 중고차를 팔때는 크게 관심을 덜 가져서 금액적인 부분에서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 중고차 판매할 때 먼저 알아둬야할점은
내 차량을 최대한 유리하게 팔려면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차량의 스펙은 어떻게 되고 어떠한 옵션이 있는지, 현재 문제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그래야 현재 내 차량의 시세를 대략적으로 파악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내수 시장의 경우 연식과 주행거리가 금액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차량관리를 잘 하셨더라도 감가를 막기는 어렵습니다.
그럼 내 중고차 판매할 때 어떻게 하면 최대한 유리하게 매도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차량의 모델과 등급 알기
앞에서 말했지만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내 차량의 모델과 등급입니다. 내 차량이 쏘나타라면 검색을 통해 시세를 확인했을 때 동일 연식과 비슷한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더라도 차량 등급과 옵션에 따라 금액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풀옵션에 가까운 차량일수록 중고차를 사려는 소비자들이 더욱 선호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사는 딜러나 매매상사에서도 더 값어치를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 중고차 판매를 하기 전 정확한 등급과 장착된 옵션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미리 대략적인 시세 확인 후 중고차 딜러와 협상을 진행하는게 유리합니다.
2. 차량 외관은 깔끔하게
사람의 첫인상이 중요한만큼 자동차도 마찬가지일텐데요, 자동차는 어쨌든 소모품 범주에 들어가는 상품이기 때문에 깔끔한 외관관리는 필수입니다. 항간에는 차량의 스크레치를 감추기 위해 세차를 하지 말고 중고차 딜러를 만나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으며, 외관 상태가 좋은 차량들은 해당 차주가 전반적으로 관리를 잘 했다는 인식이 강하게 들기 때문에 중고차 딜러들도 선호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외관에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차량 매도 전 도색을 진행하거나 과한 수리를 진행해도 중고차 매매상사나 딜러는 그정도의 금액을 책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수리로 인해 더 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딜러는 기본적으로 수리업체와 대량의 차량으로 거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좋은 금액을 받겠다고 중고차를 수리하는 부분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3. 내 중고차에 맞는 판매 방식을 선택하기
어떻게 보면 앞에서 말씀드린 두가지 요소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팔기 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세 파악하는 것은 좋지만, 그 전에 먼저 어떠한 방법으로 매도를 해야할 지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매도 방식으로는 개인간의 직거래, 매매상사, 각종 앱을 활용해 차량의 견적을 확인 후 매도, 중고차 딜러를 통한 매도, 신차딜러에게 위탁판매 등이 있습니다.
각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개인간의 직거래일 경우 본인이 직접 매수자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리게 됩니다. 또한 서류작업도 직접 진행해야하며 금액 협상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중고차 거래 경험이 많다면 가장 높은 금액에 매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나 앱의 경우 이용이 편리하긴 하지만 차량 사진을 세세하게 찍어 업로드 해야된다는 점과, 정확한 차량의 상태와 사양을 작성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여러 매물들을 확인할 수 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매매상사를 방문하는 방법은 현장에서 디테일한 시세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방식의 장단점과 내차의 상황을 비교해서 정리후 매도 방식을 정했다면, 한곳에서 바로 거래를 진행하지 말고, 3-5곳 이상 견적을 받은 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이나 유선상으로 확인받은 견적금액과 실제 방문 견적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요 사항을 말씀드리자면 내차량의 상태가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매우 높거나, 무채색의 색상 외 유채색의 색상이거나, 수동변속기 탑재 차량 같은 경우에는 내 중고차 판매할때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차량이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는 내수에서 매도하지 않고 수출로 진행한다면 연식이나 사고이력 같은 차량 감가요소들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기 때문에 국내 시세보다 오히려 더 높은 금액으로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들이라면 내 중고차 판매할 때 수출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