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곳곳에 스며드는 스포츠 ESG"… 문경복 옹진군수, 군민 삶 돌보는 현장 행정 강화

류승우 기자 2025. 10. 27. 15: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e스포츠 STN을 만나다.

류승우 기자┃의료·안전·청년정책까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밀어붙이며, 주민 간담회를 통해 스포츠 관련 건의도 직접 챙기는 문경복 옹진군수의 '스포츠 ESG 기반 현장 행정'이 도서 지역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문경복 군수는 최근 주민 간담회 현장을 돌며 지역 스포츠 인프라 개선과 관련한 건의 사항을 직접 청취했다.

의료, 안전, 청년, 스포츠.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 사각지대 지운다… 연평·장봉서 찾아가는 건강 지킴이 운영
청년 목소리 직접 듣고 정책 반영… 지속가능 인구 기반 구축 박차
교통안전·폭력예방 교육 확대로 군민 일상 속 안전망 강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옹진군이 연평면 국민체육센터에서 인천성모병원 의료진과 함께 '1섬-1주치(主治) 병원 민관협력 무료진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천성모병원-옹진군, 연평도 주민 대상 무료진료 실시). /사진=옹진군청

e스포츠 STN을 만나다. 류승우 기자┃의료·안전·청년정책까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밀어붙이며, 주민 간담회를 통해 스포츠 관련 건의도 직접 챙기는 문경복 옹진군수의 '스포츠 ESG 기반 현장 행정'이 도서 지역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섬주민 건강 지키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무료 진료로 공공의료 사각 해소

옹진군은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연평도에서 인천성모병원과 손잡고 무료 진료를 진행했다. 흉부외과와 신장내과 전문 진료를 비롯해 약처방, 통증주사, 영양수액 치료, 혈압·혈당 검사까지 종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민 83명의 건강을 살폈다.

지난 27일 옹진군이 북도면(장봉)에서 한국실명예방재단과 함께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 안(眼) 검진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옹진군, 60세 이상 무료 안(眼) 검진 실시). /사진=옹진군청

또한 북도면 장봉도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무료 안검진이 시행됐다. 한국실명예방재단 전문팀이 직접 찾아가 백내장, 녹내장 등 안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돋보기 및 안약을 제공해 실질적 도움을 강화했다. 고위험 질환 발견 시 의료비 지원도 약속했다.

문 군수는 "도서민의 불편을 줄이기 위한 민관협력 진료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4일 옹진군이 옹진군청 소회의실에서 '2025년도 옹진군 청년정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옹진군, 2025년도 옹진군 청년정책 간담회 개최). /사진=옹진군청

청년정책 간담회 열고 현실 과제 논의… "실효성 있는 정책이 우선"

군은 옹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와 TF팀이 함께 머리를 맞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청년 인구 유입, 주거 문제 해결, 청년 네트워크 구성등 현실적 정책을 위한 의견이 활발히 오갔다. 옹진군은 향후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 조정 역할을 강화하고, 내달에는 청년네트워크 구성원 모집도 추진한다.

지난 27일 옹진군이 공직사회의 성평등 문화 확산과 폭력 예방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옹진군, 2025년 하반기 4대폭력(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사진=옹진군청

어린이 교통안전·4대 폭력 예방 교육까지… 군민 일상 속 안전 실천

덕적초등학교 학생들은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교통안전 체험교육을 받으며 보행과 자전거 이용 시 위험 상황에 대비하는 능력을 키웠다.

일선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4대 폭력 예방 교육도 진행돼 조직 내 건강한 공직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군은 직장 내 고충 상담 창구를 운영하며 2차 피해 방지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군민의 목소리 현장에서 듣겠다" 스포츠도 빼놓지 않는 군수

문경복 군수는 최근 주민 간담회 현장을 돌며 지역 스포츠 인프라 개선과 관련한 건의 사항을 직접 청취했다.

군민 체육시설 확충과 안전한 생활체육 환경 조성을 위한 의견을 꼼꼼히 기록하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문 군수는 "스포츠는 건강과 지역 활력의 원천"이라며 "환경 보호와 지역 공헌이 조화된 스포츠 ESG 실천으로 지속 가능한 섬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도서 지역 행정은 때로 느리다. 바다와 바람이 허락해야 닿는 곳들이기 때문이다.

이곳에선 작은 정책 하나가 주민의 삶을 바꾼다. 의료, 안전, 청년, 스포츠. 문경복 군수가 꼽은 핵심 단어들이 섬 구석구석에 스며들고 있다. 그 속도가 조금만 더 빨라진다면, 옹진군의 내일도 조금 더 환해질 것이다.

※STN뉴스 보도탐사팀 제보하기

당신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꾸고, 당신의 목소리가 권력보다 강합니다. STN뉴스는 오늘도 진실만을 지향하며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 1599-5053

▷ 이메일 : invguest@stnsports.co.kr

▷ 카카오톡 : @stnnews

/ STN뉴스=류승우 기자 invguest@stnsports.co.kr

▶STN 뉴스 공식 모바일 구독

▶STN 뉴스 공식 유튜브 구독

▶STN 뉴스 공식 네이버 구독

▶STN 뉴스 공식 카카오톡 구독

Copyright © 에스티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