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아임 더 히어로' 임영웅!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4DPLEX

웬만한 장편 상업영화 못지않았다.

자신들이 지닌 이름값에 더해 콘서트 실황을 넓은 스크린을 통해 선보이며 실제 공연 관람의 즐거움을 만끽하게 한 가수들의 영화가 극장 박스오피스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가수 임영웅과 아이유,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전체 극장 영화 흥행 순위 50위권에 자신들의 콘서트 실황 영화의 이름을 올리며 또 다른 파워를 과시했다.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 아워'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CGV

14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를 보면,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이 지난해 25만여 관객을 불러 모아 2023년 한국영화 흥행 32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로 9만2000여 관객, 아이유는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 아워’로 8만7000여 관객의 호응을 얻으며 각각 48위와 49위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압도적인 힘을 입증한 스타는 단연 임영웅이다.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4DPLEX

그는 관객수뿐 아니라 전체 매출액 규모에서도 60억5900여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엣 투 컴 인 시네마’의 20억3500만여원,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 아워’의 20억5000만원의 약 세 배에 육박하는 수치이다.

그만큼 임영웅이 지닌 팬덤의 힘은 물론 그의 콘서트가 대중의 감성을 울리는 힘이 컸음을 드러낸다.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4DPLEX

세 편은 콘서트 실황 영화로서 영상은 물론 음향의 효과가 중요한 만큼 4D 및 아이맥스(IMAX), 스크린X 등 특수상영관 상영 비중을 높이며 그 힘을 배가했다.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의 한 장면. 사진제공=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는 4D와 스크린X관에서 각각 38%와 41.6%, ‘아이유: 더 골든 아워’는 아이맥스관에서 72.7%의 누적 매출액 및 누적 관객수 비중을 차지했다.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은 스크린X관에서 68.2% 비중을 나타냈다.

이 같은 성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며 가수들의 콘서트를 대면해 관람하는 데 상당한 제약이 있었던 2020년 이후 콘서트 실황 영화가 이어온 일정한 성과를 잇는 것이기도 하다.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4DPLEX

하지만 2020년 흥행 31위에 오른 ‘미스터트롯: 더 무비’의 15만 누적 관객, 12억8000여만원의 누적 매출액이나 2021년 35위 ‘몬스타엑스: 더 드리밍’의 3만여 누적 관객과 4억86000만여원의 누적 매출액 규모를 압도한다. 2022년 흥행 50위에 유일하게 자리잡은 45위 ‘엔시티 드림 더 무비: 인 어 드림’의 6만2000여 관객과 12억3900여만원의 매출액 규모와도 크게 대비된다.

따라서 지난해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과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 아워’의 흥행 수치는 콘서트 실황 영화가 극장에서 뚜렷한 장르 및 흥행 흐름으로 자리잡은 대표적 사례로 기록될 것임을 말해준다.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4DPLEX

한편 임영웅은 오는 2월7일 자신의 노래를 담은 영화 '소풍'을 선보인다.

'소풍'의 주인공들. 왼쪽부터 김영옥 나문희 박근형의 모습. 60년 친구이자 사돈 지간인 두 주인공이 고향인 남해로 여행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나문희와 김영옥, 박근형이 주연해 60년동안 우정을 나눈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속에서 임영웅은 자신의 곡 '모래 알갱이'를 공개할 예정이다. 그가 극영화 음악에 참여한 것은 처음이다.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
감독
오윤동
출연
임영웅
평점
정보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