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용 파워 케이블이 하이파이에서 진가를 보이다
Furutech
The Empire-E Power Cable
시장에서는 하이파이 오디오와 프로 오디오에서 쓰이는 기기를 구분하고 있지만, 사실 두 군데에서 모두 사랑받는 제품도 있다. 모니터 스피커와 모니터 헤드폰이 그 예가 될 것이고 프리앰프나 파워 앰프, D/A 컨버터 제품 중에서도 이런 경우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프로용 장비를 다루는 엔지니어들이 장비를 연결하는 케이블에 하이파이용 제품을 사용하는 일도 발견하게 된다.
이번에 소개할 파워 케이블은 그 반대의 경우라 볼 수 있다. 세계적인 오디오 액세서리 전문 제조사 후루텍에서 만든 엠파이어(The Empire)라는 파워 케이블은 스튜디오용 파워 케이블로, 음원 그대로의 특징을 끌어내기 위해서 왜곡 없이 클리어하게 소리를 전송시키고 불필요한 색을 입히는 것을 피한 매우 원음에 충실한 케이블로 만들어졌다. 이를 위해 음악가와 녹음 전문가에게 광범위한 피드백을 받았다.
엠파이어 파워 케이블은 도체로 α(알파) PC-Triple C를 사용한다. 이 PC-Triple C는 PCOCC-A 고순도 동선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극미량의 이물질까지 제거해 구리의 순도를 최대한 끌어올린 고순도 무산소 동선을 일정한 각도와 방향을 갖게 한 작은 압력으로 수만 번 연속 단조하는 ‘연속 이송 단조 기술’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진다. 그 결과 세로 방향으로 늘어선 구리 결정을 가로 방향의 결정 구조로 만들어 입계가 줄지어 있는 구조로 변화시켜 전류가 보다 원활하게 흐르게 된다. 여기에 한 발 더 나아가 후루텍의 알파 슈퍼 극저온 처리 및 자기 제거 공정을 적용해 순도와 전도성을 한 단계 더 향상시켰다. 최종적으로 지름 0.32mm의 α(알파) PC-Triple C 45가닥으로 선재를 만들었고, 이 선재 3가닥을 라이브, 뉴트럴, 그라운드 선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파워 케이블 구조를 살펴보면, 3가닥의 선재에는 정전 용량 감소에 도움 되는 특수 오디오 등급의 유연한 특수 내열 PVC 절연체가 씌워져 있다. 그 위에 내부 피복으로 진동 차단에 도움 되는 RoHS 준수하는 오디오 등급의 유연한 PVC 피복을 적용했고, 0.12mm OFC 와이어 브레이드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외부 피복으로 RoHS에 준수하는 오디오 등급의 유연한 PVC 피복이 사용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나일론 원사 브레이드 외부 슬리브가 적용되었다.
엠파이어 파워 케이블에 사용된 단자는 후루텍의 FI-E11(G) AC 커넥터, FI-11(G) IEC 커넥터다. 이 단자들은 도체로 α(알파) 인청동을 사용하고 24k 금도금되어 있으며, 나일론/유리 섬유 본체와 폴리카보네이트 쉘 구조로 되어 있고, 스테인리스 나사로 고정되는 검정색 비자성 스테인리스 케이블 댐핑 클램프가 부착되었다. 그리고 이 단자에는 후루텍이 특허를 획득한 플로팅 필드 댐퍼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이 플로팅 필드 댐퍼 시스템은 특별한 금속 다리로 단자에 포함된 모든 금속 부품(작은 나사 하나까지)을 그라운드 선에 연결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파워 케이블에 전류가 흐르면 모든 금속 부분에 자기장, 정전기장이 발생하고, 이는 더 큰 주변 자기장을 방해해 잡음과 왜곡을 유발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했으며, 전위차를 없애고 불필요한 복사 노이즈를 억제해 오디오 장치 전체의 퀄러티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이 케이블의 길이는 약 150cm 한 가지이며, 다른 길이는 특별 주문 형식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동사에서는 이 케이블이 세세한 부분까지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상도 높게 제작했고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사운드를 들려주며 모든 디테일과 뉘앙스를 들을 수 있는 케이블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렇다면 하이파이 기기와의 연결에서는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중립적으로 음원 그대로의 모습을 들려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하는 파워 케이블인 것 같고, 하이파이에서 모니터 스피커의 장점과 같은 사운드라고 할 수 있다. 역시 잘 만든 것은 어디에서도 통한다. 글 | 이승재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가격 58만원(1.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