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군 "미국 에이태큼스로 러시아 레이더 기지 공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군은 3일(현지시간) 미국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로 러시아 레이더 기지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공기역학 및 탄도표적을 탐지, 추적, 요격하는 러시아 군의 레이더 시스템을 약화하기 위해 에이태큼스를 사용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미국의 장거리 에이태큼스와 영국의 스톰 섀도우를 포함한 서방 미사일을 러시아 깊숙이 발사할 수 있도록 수개월 동안 동맹국들에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우크라이나군은 3일(현지시간) 미국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로 러시아 레이더 기지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공기역학 및 탄도표적을 탐지, 추적, 요격하는 러시아 군의 레이더 시스템을 약화하기 위해 에이태큼스를 사용했다. 우크라군은 텔레그램 메시지앱의 성명을 통해 러시아군 네보M(Nebo-M) 레이더 기지의 장소를 확인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군은 "네보-M 레이더가 파괴되면 (영국의) 스톰 섀도우와 스칼프-EG 순항 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 유리한 '공중 통로'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군은 러시아가 운용가능한 네보M 레이더가 10개만 남은 것으로 추정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네보M 레이더 시스템은 개당 가치가 1억달러가 넘는다.
미국은 올 봄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에이태큼스 미사일을 파견했으며 제이크 설리반 백악관 국가 안보 고문은 당시 우크라이나가 자국 영토 내에서만 무기를 사용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현재 우크라이나 영토의 약 18%를 점령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미국의 장거리 에이태큼스와 영국의 스톰 섀도우를 포함한 서방 미사일을 러시아 깊숙이 발사할 수 있도록 수개월 동안 동맹국들에 요청했다.
지난달 동맹국들과 논의한 후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지만 미국은 러시아 영토에서 장거리 무기 사용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다고 시사했다. 이후에도 우크라이나의 장거리 무기 사용에 대해 어떤 입장 변화도 보이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shink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알몸으로 '터벅터벅' 번화가 배회한 남성, 문신·흉터 가득 "입가엔 흰 거품" [영상]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출산 후 근황 "나 왜 폭삭 늙었지"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