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윤-한 회동 앞두고 “한동훈, 김건희 특검 결단하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간 회동을 하루 앞둔 20일 "김건희 여사 문제를 결단하는 대화가 돼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건희 여사 불기소 결정으로 대한민국 검찰은 사망했다. 국민적 요구에 대해 제대로 된 화답을 해야 한다"며 "김 여사 사과나 제2부속실 설치, 일부 인사 경질이 아닌, 한 대표가 주장했던 내용들을 회담에서 정확히 피력하고, 윤 대통령이 답을 정확히 하는 것이 핵심 의제여야 한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간 회동을 하루 앞둔 20일 “김건희 여사 문제를 결단하는 대화가 돼야 한다”고 압박했다. 여권 일각에서도 김건희 여사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김건희 특검법을 결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건희 여사 불기소 결정으로 대한민국 검찰은 사망했다. 국민적 요구에 대해 제대로 된 화답을 해야 한다”며 “김 여사 사과나 제2부속실 설치, 일부 인사 경질이 아닌, 한 대표가 주장했던 내용들을 회담에서 정확히 피력하고, 윤 대통령이 답을 정확히 하는 것이 핵심 의제여야 한다”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민생경제가 거의 파탄 지경”이라면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한 대표가 강력하게 요구해 민생경제를 책임지는 구체적인 답을 하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한 대표를 향해 “최소한 윤 대통령으로부터 ‘김건희 특검 수용’에 대한 확답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특검 수용’을 비롯한 민의에 부합하는 성과가 없는 정치쇼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 비서실장이 배석해도 사즉생의 각오로, 국민 뜻대로 하실 말씀을 하시면 된다”고 말했다. 이번 윤 대통령과 한 대표 면담에는 정진석 비서실장이 배석한다.
민주당은 세 번째 김건희 특검법을 비롯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설특검 추진, 국정감사 실시, 내달 초 장외투쟁까지 김 여사 관련 공세 수위를 높여갈 예정이다.
여권 일각에서도 김 여사 리스크 해소를 위해 이번 회동에서 김건희 특검법을 결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보수층을 포함해 많은 국민이 디올백·주가조작에 대한 검찰 불기소를 비판하고 김건희 특검법을 찬성한다. 이 무서운 민심을 거역한다면 정권의 정당성이 무너질 것”이라라며 “대통령과 김 여사 사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김건희 특검법을 결단해야 한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가려고 과학고 조기졸업 악용, KAIST가 거부한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