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박민규, 홍명보호의 풀백 실험은 계속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명보호의 풀백 실험은 계속된다.
홍명보 축구 A대표팀 감독은 9월 30일 요르단, 이라크와의 2026년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B조 3, 4차전에 나설 26명의 태극전사 명단을 공개했다.
홍 감독은 수비형 미드필더를 내려 변형 스리백을 만드는 '라볼피아나'를 강조하는만큼, 공격의 시발점이 되는 풀백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홍 감독은 지난 9월 팔레스타인, 오만전을 앞두고 풀백 진용에 큰 변화를 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명보 축구 A대표팀 감독은 9월 30일 요르단, 이라크와의 2026년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B조 3, 4차전에 나설 26명의 태극전사 명단을 공개했다. 세대교체로 무게추가 기운 가운데, 홍 감독은 풀백진에 또 변화를 줬다. 파울루 벤투 전 감독 체제에서 대표팀에 승선한 바 있던 박민규(29·곤사도레 삿포로)가 뽑혔다.
풀백은 홍 감독이 부임 후 가장 공을 들이는 포지션이다. 현대축구에서 풀백의 중요성은 설명이 필요없다. 수비 조직이 견고해지며 측면 플레이가 더욱 중요해졌고, 공수를 오가는 풀백은 전술의 키를 쥐고 있다. 홍 감독은 수비형 미드필더를 내려 변형 스리백을 만드는 '라볼피아나'를 강조하는만큼, 공격의 시발점이 되는 풀백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홍 감독은 지난 9월 팔레스타인, 오만전을 앞두고 풀백 진용에 큰 변화를 택했다. 터줏대감이던 김진수 김태환(이상 전북)을 과감히 명단에서 제외했다. 대신 '젊은 피' 최우진(20·인천)과 '강원 전술의 핵' 황문기(27·강원)를 발탁했다. 이명재(31·울산) 황재원(22·대구) 등도 부름을 받으며, 지난 카타르아시안컵 명단 중 살아남은 선수는 설영우(26·즈베즈다)가 유일했다. 30대도 이명재 한명일 정도로 홍 감독은 풀백 세대교체에 많은 공을 들였다.
지난 소집을 통해 옥석 가리기를 한 홍 감독은 이번 명단에 이명재 설영우 황문기에다 박민규를 더했다. 울산 시절부터 홍 감독과 함께 했던 이명재 설영우가 변함없이 선발된 가운데, 황문기도 다시 부름을 받았다. 지난 소집에서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황문기는 팔레스타인전에서 선발 출전하며 A매치 데뷔전을 치렀고, 오만전에서는 교체투입돼 분위기를 바꿨다.
황문기가 오른쪽 한자리를 조금씩 꿰차고 있는 가운데, 이번 명단에는 뽑히지 않았지만 카타르월드컵 주전 라이트백 김문환(29·대전)도 홍 감독의 가시권에 있다. 후보감이 좀 있는 오른쪽과 달리, 왼쪽은 고민이 깊다. 홍 감독은 김천 상무 전역 후 곧바로 J리그로 넘어가 매경기 출전하며 좋은 폼을 보여주고 있는 박민규를 택했다. 공수 밸런스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 박민규는 여러 차례 대표팀에 뽑혔지만 아직 A매치 데뷔전을 치르지 않았다. 이번에 박민규가 눈도장을 찍을 경우, 왼쪽도 변화가 올 수 있다.
이번에도 키는 설영우가 쥐고 있다. 좌우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설영우는 9월에도 팔레스타인전은 왼쪽, 오만전은 오른쪽 풀백으로 나섰다. 부상이 있긴 했지만, 설영우는 현재 풀백 자원 중 에이스로 손색이 없다. 홍 감독은 상대 상황에 따라 설영우의 위치를 정한 후 반대쪽 자리 주인공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5세 고은아, 61세 김장훈과 결혼하나..고은아 母 “둘이 같이 살면 …
- 길건 “가수들 성상납 제안 많이 받아..처음 전화 받고 무서워 눈물” […
- 日 유명 연예인 사유리, 결혼 6개월 만에 사망..향년 28세
- 송일국 ♥판사 아내와 이혼설.."새벽에 위치 추적 알람 계속 울려"(미우…
- 아파트 외벽 작업자 밧줄 절단하던 노인…"창문 얼룩 때문에"
- "기댈수 없는 남편" "아내 말 안통해"…이지혜♥문재완 불화 고백 '잉꼬…
- 연쇄살인마 고현정, 男만 5명 죽였다..기괴한 웃음소리 소름 (사마귀)
- 노사연♥이무송 아들, 가수 나영과 결혼 할 듯..“며느리로 딱!” (미스…
- ‘54세’ 심현섭 “♥11세 연하와 이미 결혼식 마쳐”..굳건한 애정전선…
- 얼굴 멍든 박나래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합법적으로"..시술 고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