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Tip] 비타민, 유산균 언제 먹어야 효과가 좋을까?

건강기능식품도 먹으면 좋은 시간대가 있다!

건기식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음에도 정작 자신이 먹는 영양제를 언제, 어떤 순서로 먹어야 하는지 잘 알고 먹는 이들은 많지 않다. 영양제별 효과 좋은 섭취 시간부터 피해야 하는 영양제 조합 등 건기식을 잘 알고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은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산이 분비돼 위산에 약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도달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 제품은 자체 유산균 생존력이 강력하거나 생존력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적용시켰다. 이런 제품을 선택한 경우 식후 섭취가 권장되기도 한다.

엽산과 철분

엽산과 철분제 역시 공복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두 가지 모두 빈혈 예방을 주 목적으로 하는데 아침 공복에 섭취해야 흡수가 가장 잘 이뤄지기 때문이다. 다만 공복에 섭취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코엔자임Q10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코엔자임Q10은 오전 중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름에 녹는 지용성이므로 식사 후 바로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된다. 저녁에 먹는 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오메가3와 비타민(A·C·D·E·K)

오메가3와 비타민(A·C·D·E·K)도 아침 또는 점심 식후 섭취하면 좋다. 모두 지용성으로 지방 성분과 만나면 소장에서 흡수 효과가 높아진다. ‘혈관 청소부’라 불리는 오메가3는 항염증,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과 칼슘

반대로 저녁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도 있다. 마그네슘과 칼슘이 대표적이다. 두 가지 모두 진정 작용으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함량의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경우 아침과 저녁 두 번에 나눠 먹어도 좋다.

Copyright © 데일리팝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