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따로 드세요…" 토마토와 궁합이 최악인 음식 4가지

토마토와 영양학적인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들
토마토 자료사진. / dgdimension-shutterstock.com

새콤하고 감칠맛이 풍부한 토마토는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과채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에 매력을 더해주는 훌륭한 식재인데, 페이스트로 만들어 소스로 사용해도 좋고, 심지어는 된장찌개 등 요리에 넣어 먹어도 어울리는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된다.

하지만 이런 토마토도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과 같이 먹으면 맛을 해치고 영양학적으로도 좋지 않은 결과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토마토를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토마토와 상성이 최악인 음식 4가지를 알아본다.

1. 이렇게 먹으면 더 맛있는데… '설탕'

토마토와 설탕. / nhk_nhk-shutterstock.com

과일에 설탕을 뿌려먹는 건 꽤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토마토도 예외는 아니다. 토마토는 단맛이 약해 간식보다는 식재로 더 많이 쓰이는 과채인데, 설탕을 뿌리면 은은하게만 느껴지던 단맛이 훨씬 뚜렷하게 느껴져 맛있는 간식으로 재탄생한다.

하지만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것은 맛은 있을지 몰라도 영양학적으로는 권하기 힘든 방법이다. 토마토에는 자연적으로 약간의 당분이 포함돼 있는데, 여기에 설탕을 추가해 먹으면 혈당 지수가 급격하게 올라간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자극해 혈당 조절 능력을 떨어트린다.

또한, 토마토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설탕과 결합할 시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우리 몸은 설탕과 같은 당 성분의 흡수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다.

2. 흔하고 맛있는 조합이지만… '해산물'

토마토 소스를 사용한 해산물 요리. / AS Foodstudio-shutterstock.com

토마토와 해산물은 그리 낯선 조합이 아니다. 토마토 소스와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고, 담백하면서도 풍미 깊은 해산물과 새콤짭짤한 토마토의 맛은 조화롭게 이뤄지며 서로의 맛을 한층 더 끌어올려준다.

그렇지만 영양학적인 관점에서는 그다지 좋은 궁합은 아니다. 토마토의 강한 산성은 해산물의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기 쉬운데, 특히 칼슘이나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대폭 떨어져버린다.

또한 산과 단백질이 결합하면 위에서 산을 과도하게 분비하기 때문에 속쓰림을 유발하거나 위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해두는 편이 좋다.

3. 달콤함과 새콤함의 잘못된 만남 '고구마'

고구마 자료사진. / Kosoff-shutterstock.com

달콤한 맛과 포근한 식감으로 많은 이들의 영양 간식 자리를 차지한 고구마는 토마토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양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함유돼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데에도 좋다.

이런 고구마도 토마토와의 궁합은 그리 좋지 않다. 고구마의 포근한 식감과 달콤한 맛은 풍성한 식이섬유와 천연 당분으로 만들어지는데, 평소에는 섭취 시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역할을 하지만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산성과 반응해 소화를 방해하고 체내에서 발효시킨다.

이는 복부 팽만감, 속쓰림, 가스 발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 식품 모두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이 한층 심해질 수 있다.

4. 따로 먹으면 정말 좋지만… '민트'

민트 자료사진. / Ri6ka-shutterstock.com

민트는 그 특유의 상쾌한 맛과 향으로 많은 요리에 쓰이는 허브다. 이 시원한 내음의 풀은 갖은 비타민과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피로 회복, 노화 방지, 시력 개선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과민성 장증후군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토마토와의 궁합은 좋지 않다. 민트 계열 허브가 과민성 장증후군에 좋은 이유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해 부담을 줄이기 때문인데, 토마토의 산성은 위산을 증가시킨다. 이 두 성분이 만나면 위장 내의 산-염기 균형이 깨져 소화가 늦춰지기 쉽고, 이는 곧 복통과 속쓰림을 유발한다.

또한 민트는 위장 근육를 이완시키는 역할도 하는데, 이러면 토마토로 인해 증가한 위산은 갈 곳을 잃고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위험도 생긴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