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골절: 원인, 증상, 회복 및 수술비용 안내
고양이는 유연하고 운동 신경이 좋아 골절 사고가 잘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고양이도 높은 곳에서 뛰다 큰 충격을 다리에 받으면 골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골절 사고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애니멀톡과 함께 이러한 고양이의 골절 원인, 증상 및 비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골절이 생기는 이유
1. 뛰어내리거나 미끄러져 다칠 수 있어요
고양이는 높은 곳을 좋아하지만,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는 조심해야 하는데요. 캣타워나 캣휠 등의 위치가 너무 높아 미끄러지거나 떨어져 발생하는 골절이 가장 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창문을 열어두었을 때, 창밖의 새나 풍경을 보고 호기심이 생긴 고양이가 뛰어내리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층수가 높은 경우에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평소 창문이나 방충망 관리에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아요.
2. 착지를 잘못해서 다칠 수 있어요
고양이가 잘못 착지하여 골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문제없이 생활하던 곳에서도 미끄러지거나 발을 잘못 딛어 사고가 나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고양이가 자주 다니는 곳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교통사고가 났어요
교통사고로 인한 골절은 주로 실내+야외 영역을 가진 고양이나 길고양이에게서 발생하는데요. 자동차와 부딪혔을 경우 골절의 정도가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고양이의 산책을 생각해 본 적 있거나 현재 하고 계시다면 가능한 이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골절 시 보이는 증상은?
고양이가 골절일 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와 다른 걸음걸이를 보이거나 아예 걷지 못함
식욕 감소
구석진 곳에 숨어서 나오지 않으려 함
만지면 통증을 호소하거나 만지는 것을 매우 싫어함
부어있는 부분이 있음
화장실 사용 후 꼬리나 엉덩이, 다리 등에 배설물이 묻어있는 경우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고 하지 않음
입을 닫지 못하고 턱이 늘어져 있는 모습
고양이 입원 및 수술비용은?
고양이의 입원 및 수술에 대한 비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일 입원 비용: 45,000원
가벼운 골절 치료 비용: 900,000원
수술 비용 범위: 1,300,000원부터 3,000,000원까지
이는 골절 부위가 복잡하거나 치료가 필요한 골절의 종류, 병원의 위치 및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비용을 알고 싶다면 미리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낙상 시 회복 기간은?
어린 고양이일수록 회복력이 좋아요. 태어난 지 아직 1년이 안 된 고양이의 경우, 치료 기간이 2개월에서 4개월로 짧은 편이고, 1년 이상의 고양이들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골절의 경우 심각성에 따라 장기적으로 치료가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골절 시 고양이 관리 방법
고양이가 다쳐서 골절이 생겼다면, 병원에서 골절의 심각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간단히 깁스로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집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행동을 피하게 해주세요.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고양이의 경우 후속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재활 치료 등을 통해 고양이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애니멀톡과 함께 고양이 골절 원인 및 증상,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려묘가 높은 곳에서 떨어질 경우 경우 다리뿐만 아니라 턱이나 얼굴에도 골절을 입을 가능성이 있어요.
반려묘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더욱 주의 깊게 관찰하고 보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반려묘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